구글은 한번 로그인 하면 쿠키로 인해 자동 로그인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어 사용자가 검색을 하고, 검색 결과를 클릭해 웹서핑을 하다 보면 내가 이용한 검색 기록과 방문한 사이트 주소등의 내역이 구글 계정에 저장 됩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이용한 서비스 및 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할 때 자동 완성 기능이나 구글의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정보를 수집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즐겨찾기를 하지 못해 놓쳤던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 프라이버시 측면에서는 상당한 마이너스 요인입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저장되는 구글 검색 기록은 다음과 같이 PC 또는 아이폰, 안드로이드 같은 모바일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기록 삭제하기

구글 계정에 로그인 되어 있는 상태에서 내 활동 페이지로 이동하면 검색, 이미지 검색, 동영상 검색등 서비스별 사용 빈도를 파라미터로 표시하고 있으며 하단에는 타임라인 형태로 검색 기록과 방문한 사이트가 나타납니다.

검색 기록을 삭제하기 위해 왼쪽 메뉴의 ‘다음 날짜를 기준으로 활동 삭제’를 선택합니다.

날짜를 전체 기간으로 변경한 다음 하단의 삭제 버튼을 누르면 전체 검색 기록 및 방문한 웹사이트 기록이 삭제됩니다.

구글 검색 기록 중지 설정하기

구글 활동 기록을 삭제해도 구글에서 웹서핑을 하게 되면 다시 정보가 저장되기 때문에 자동으로 저장되지 않게 검색 기록 중지 설정을 해야 합니다.

왼쪽 메뉴의 ‘활동 제어’를 클릭합니다.

웹 및 앱 활동 옵션을 끄기 설정합니다. 이 옵션은 구글 검색 기록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같은 모바일에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 후 사용하는 검색 및 위치등의 사용자 정보 또한 저장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구글에서 검색시 입력했던 검색어 및 검색어 입력시 이전에 입력했던 키워드 정보가 자동완성으로 나타나지 않아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