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을 사용하다 보면 사용자가 직접 설치한 앱도 아닌데 자동으로 게임이나 유틸리티등이 설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앱을 사용자가 발견할 경우 당연히 불필요 하기 때문에 삭제를 하는데 삭제 후 재부팅을 해도 다시 자동으로 깔려 사용자를 피곤하게 하는데요.

사용자 모르게 자동으로 설치된 드래곤 매니아 레전드와 마치 오브 엠파이어스

사용자 동의 없이 이렇게 자동으로 설치되는 윈도우 앱은 다음과 같은 설정으로 자동 설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앱 자동 설치 차단 설정

설정을 하기 위해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을 이용해야 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R 로 실행창을 띄운 다음 gpedit.msc 를 입력해 실행합니다.

윈도우 홈 버전 같은 경우 gpedit.msc 를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해서 진행하거나, 아래의 레지스트리로 수정하는 방법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0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 방법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왼쪽 트리 메뉴에서 ①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클라우드 콘텐츠로 이동한 다음 ②’진단 데이터를 사용하여 맞춤식 환경 설정 안 함’을 더블클릭합니다.

‘구성되지 않음’으로 체크되어 있는  옵션을 ‘사용’으로 변경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해 저장합니다.

  • 진단 데이터를 사용하여 맞춤식 환경 설정 안 함
  • Windows 추천에서 타사 콘텐츠 추천 안 함
  • 모든 Windows 추천 기능 끄기

같은 요령으로 위 옵션들의 상태를 ‘사용’ 으로 변경한 다음 변경 사항을 재부팅 없이 바로 적용하기 위해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Gpupdate /force 를 입력한 다음 자동으로 설치된 윈도우 앱을 깔끔하게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한 앱 자동 설치 차단

만일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할 여건이 안된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R 로 실행창을 띄운 다음 regedit 를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CloudContent

위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합니다.

새 값에 DisableWindowsSpotlightFeatures 를 입력한 다음 키를 더블클릭합니다.

값 데이터를 1로 변경합니다.

DisableTailoredExperiencesWithDiagnosticData
DisableThirdPartySuggestions

위와 같은 요령으로 위 두개의 키를 추가로 생성하고 값 데이터는 모두 1로 변경하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설정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코드 박스 오른쪽의 화살표를 클릭해 새창으로 띄우면 복사가 가능합니다.)

위 과정이 복잡하다면 간단하게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적용됩니다.

윈도우10_앱_자동설치_끄기.reg 다운로드

1 Comment

  1. Avatar

    감사합니다.
    원도우 스토어로 위장하여 권한을 얻는 해킹방식이 있는거 같네요.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