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프로그램을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하는 방법

윈도우10

C드라이브에 설치한 프로그램을 D드라이브로 이동해 보자.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다 보면 C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요즘엔 C드라이브를 SSD로 사용하고 데이터 저장용으로 D드라이브를 따로 사용하는데, 윈도우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기본 경로가 C드라이브로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 프로그램이 C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SSD 특성상 저장 공간을 꽉 채우면 수명에 좋지 않고 윈도우 업데이트시 여유 공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C드라이브의 저장 공간이 부족한 경우 용량이 큰 프로그램을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MS 스토어에서 설치한 앱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

Microsoft Store에서 설치하는 UWP 타입의 앱을 설치할 때 설치 경로를 선택할 수 없으며 기본값으로 C드라이브 안에 설치됩니다.

하지만 Windows 설정에서 앱 별로 C드라이브에 설치된 앱을 D드라이브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s 스토어에서 설치한 앱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 1
Windows 설정에서 앱 선택
  1. Windows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을 엽니다.
  2. 설정 항목에서 앱을 클릭합니다.
Ms 스토어에서 설치한 앱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 2
앱 및 기능에서 이동할 앱 선택
  1. 앱 및 기능을 선택한 다음 앱 목록에서 D드라이브로 이동할 앱을 클릭합니다.
  2.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Ms 스토어에서 설치한 앱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 3
앱을 C드라이브에서 D드라이브로 이동
  1. 앱이 설치된 드라이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앱을 이동할 D 드라이브를 선택 후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앱을 이동한 후 윈도우 탐색기로 D드라이브를 열어보면 WindowsApps, WpSystem 폴더가 생성되며 앱이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D드라이브 외에도 윈도우에서 인식하는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 가능하며 같은 방법으로 D드라이브로 이동한 앱을 다시 C드라이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인스톨러로 설치한 프로그램을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

윈도우 앱이 아닌 Installer를 이용해 설치하는 클래식 프로그램 같은 경우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프로그램 설치 경로를 포함한 여러 정보가 레지스트리에 남기 때문에 단순히 폴더를 이동하는 것으로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를 일일히 수정할 수는 없기 떄문에 프로그램 폴더를 옮긴 후 프로그램 폴더가 있던 경로를 심볼릭 링크로 만들어 연결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한데요.

이 과정에서 명령어를 필요로 하고 경로를 지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FreeMove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위 과정을 마우스 클릭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이동시 충분한 테스트를 해야하며 오류 여부에 대해서는 본인이 책임집니다.

인스톨러로 설치한 프로그램을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 1
이동할 프로그램 폴더와 대상 폴더 선택
  1. FreeMove 깃허브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FreeMove.exe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합니다.
  2. C드라이브에서 이동할 프로그램을 선택 후 D드라이브 경로를 지정합니다.
    • Move From : C드라이브에 설치된 프로그램 폴더 선택
    • To : D드라이브의 경로 선택
  3. 폴더 이동이 끝나면 Done 버튼을 클릭해 마칩니다.

💡 프로그램 폴더가 그대로 옮겨지기 때문에 상위 폴더만 선택하면 되며 프로그램을 모아두려면 D드라이브 루트 경로 대신 하위 폴더를 하나 만들어 선택합니다.

인스톨러로 설치한 프로그램을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 2
D드라이브로 이동한 프로그램 확인
  1. 프로그램이 위치했던 경로를 열면 심볼릭 링크가 생성되어 있으며 D드라이브에 실제 프로그램 폴더가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드라이브로 이동한 프로그램 원상 복구하기

FreeMove를 이용해 D드라이브로 복사한 프로그램을 다시 C드라이브로 옮기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D드라이브로 이동한 프로그램 원상 복구하기
D드라이브의 프로그램 C드라이브로 이동
  1. C드라이브에 생성된 심볼릭 링크를 삭제합니다.
  2. D드라이브로 이동한 프로그램 폴더를 선택 후 심볼릭 링크가 있던 자리로 폴더를 이동합니다.
  3. 프로그램을 실행해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