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고해상도 템플릿을 JPG 또는 PNG 파일로 저장하려고 하면 포맷 선택창에 JPG, PNG 포맷 방식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Save for Web 메뉴가 활성화 되지 않는데 이 경우는 포토샵 오류가 아닌 현재 도큐멘트가 JPG와 PNG가 지원하는 범위를 벗어나서 생기는 이슈로 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이미지 도큐멘트 설정
JPG 또는 PNG로 저장되지 않는 도큐멘트 상단의 정보를 보면 위 스크린샷 같은 경우 (RGB/32)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RGB는 색공간을, 32는 32비트를 뜻하는데 JPG와 PNG 같은 경우 16비트 이하의 색상을 지원하기 떄문에 변환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미지의 색상 표현 비트를 변경하기 위해 상단 메뉴의 Image > Mode에서 16Bits 또는 8Bits로 변경합니다. 웹 업로드용은 8비트로 충분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모니터와 그래픽카드는 8Bits 색 표현을 지원하며 nVidia 쿼드로나 AMD 파이어프로 같은 그래픽카드 일부가 10Bits를 지원합니다. 모니터 또한 전문가용이 10Bits를 지원하므로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8비트 이상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색공간이 Indexed Color로 설정된 경우 PNG는 지원하지만 JPG로 저장되지 않으니 RGB로 변경해야 합니다.
이렇게 도큐멘트 색상 정보를 변경한 상태에서 다시 Save As 또는 Save for web 메뉴를 이용해서 JPG 또는 PNG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