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영문판 한글 언어팩 설치 및 변경 방법

윈도우10

델 아울렛이나 레노보 특가등 해외에서 직구로 구매한 노트북 같은 경우 윈도우10이 포함되어 있다면 윈도우가 영문 버전일텐데요.

일반적인 사용자 같은 경우 윈도우가 영문으로 표시가 되면 가독성이 떨어져 사용에 불편이 생길 수 있고 윈도우에 문제가 생겼을때 영어로 표시된 메뉴들 때문에 검색이나 해결이 난해하기 때문에 한글 윈도우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윈도우10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스템 언어를 영문에서 한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0 레드스톤4 1803

윈도우10 영문 한글 언어팩 설치하기

윈도우 버튼 클릭 후 Settings 아이콘 클릭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Settings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Windows Settings에서 Time & Language 선택

Windows Settings에서 Time & Language를 클릭합니다.

Region & language에서 국가와 언어에 관련된 옵션 변경

Time & Language 왼쪽 메뉴에서 Region & language를 클릭한 다음 Country or region 항목을 United States에서 Korea로 변경합니다. Region & language의 국가 설정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와 연관이 있습니다.

그 다음 시스템 언어를 변경하기 위해 Preferred Languages에서 ‘Add a language 버튼을 클릭합니다.

kor 입력 후 한국어 선택

Choose a language to install에서 시스템 언어로 사용할 언어 리스트가 나오는데 검색 박스에서 ‘kor’를 입력하면 쉽게 한국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한국어를 선택한 다음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한국어 설치

Install language features 항목에 Speech와 Handwriting이 기본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그 상태로 Install 버튼을 클릭해 언어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시 10분 정도 소요

시스템 언어를 다운로드 받는데 약 1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한국어 다운로드 완료

설치가 완료되면 ‘Will be display language after next sign-in’ 메시지가 나오며 윈도우10을 재로그인 할때 한국어가 적용됩니다.

계정 로그아웃

PC를 재부팅할 필요 없이 로그인한 계정을 Sign out(로그아웃) 하면 됩니다.

영문 언어팩 삭제 및 스토어 업데이트

한국어 변경 후 남아있는 영문판 찌꺼기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을 하면 윈도우10이 한글로 변경되었지만 시스템 군데군데 영어로 표시되는 부분도 있고 IME에 US 키보드가 등록되어 있는등 영문판의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영어 언어팩 삭제

한국어 IME에는 영문이 포함되어 있고 영문을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용량 정리도 할겸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지역 및 언어를 차례대로 클릭한 다음 기본 설정 언어에서 English를 선택해 언어팩을 제거합니다.

win10 change system lang 12 1

바로 하단의 관련 설정에서 ‘관리 언어 설정’을 클릭합니다.

win10 change system lang 13 3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 옵션이 영어(미국)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 또한 변경해야 합니다. ‘시스템 로캘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10 change system lang 14 5

현재 시스템 로캘을 영어(미국)에서 한국어(대한민국)으로 변경합니다.

win10 change system lang 15 7

부팅 및 로그인 화면에서 영문이 표시되는 것도 손봐야 합니다. ‘시작 화면 및 새 사용자 계정’의 ‘설정 복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10 change system lang 16 9

현재 사용자는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지만 시작 화면 및 새 사용자 계정은 여전히 영어로 되어 있으므로 하단의 ‘현재 설정 복사’의 두개의 옵션을 모두 체크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10 change system lang 17 11

윈도우를 재부팅해야 설정이 반영되므로 ‘다시 시작’ 버튼을 통해 재부팅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언어 업데이트

마지막으로 앞서 언급했던 것 처럼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역시 언어와 지역 설정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스토어 앱을 실행한 다음 기본 앱과 스토어를 업데이트하면 한글판으로 변경되어 윈도우10을 한글판으로 사용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5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