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 및 다운로드 앱 NewPipe.apk 사용 방법

안드로이드

유튜브는 광고를 제거하고 백그라운드에서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 같은 경우 음악을 위주로 듣는다면 YT Music 앱으로 동영상을 재생하지 않고 음악만 재생할 수 있으며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요금제를 신경쓰지 않고 편하게 노래를 들을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Youtube Background Play Newpipe 01
필자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정당하지만 가끔씩 사용하거나 멜론 같은 국내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면서 없는 노래들만 유튜브에서 듣는 경우에는 과금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데 유튜브 프리미엄과 같은 기능을 가진 NewsPipe 앱을 활용해 백그라운드로 실행하고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갤럭시 S10, 안드로이드 9.0 파이(Pie)

NewPipe.apk 다운로드

Youtube Background Play Newpipe 02

F-DROID NewPipe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

뉴파이프(NewPipe) 앱은 기능이 기능인 만큼 플레이 스토어에 정식으로 올라올 수 없기 때문에 개발자의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개발자인 F-Droid 사이트의 NewPipe 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하단의 버전 정보에 있는 APK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해 다운로드한 다음 설치합니다.

참고로 위에 있는 F-DROID 다운로드 버튼은 개발자의 앱 리스트가 담긴 카달로그 앱이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합니다.

외부에서 받은 앱을 설치하는게 불안할 수도 있지만 NewPipe 앱은 음악 다운로드시 필요한 파일 액세스 권한 이외는 필요로 하지 않으며 광고가 없는 깔끔한 앱입니다. 또한 깃허브에 소스가 공개되어 있어 믿을 수 있습니다.

NewPipe 기능

Youtube Background Play Newpipe 03

  • 백그라운드 재생 및 팝업 재생
  • 플레이리스트 관리
  • 동영상 / 음원 다운로드
  • 콘텐츠 국가 변경
  • 연령 제한 컨텐츠 해제
  • 광고 차단

NewsPipe 앱의 주요 기능은 위와 같으며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앱 내에서 구독이나 재생 리스트를 독립적으로 등록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유튜브 정책에 위반되는 기능이 다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 팝업 재생

Youtube Background Play Newpipe 04

NewsPipe를 사용하는 이유가 노래를 백그라운드로 재생하기 위함일텐데요.

검색 기능으로 원하는 음악을 찾아 선택한 다음 ‘배경’을 터치하면 백그라운드로 재생되며 잠금 화면에서도 플레이어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Youtube Background Play Newpipe 05

NewsPipe는 멀티 윈도우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팝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영상을 선택한 다음 ‘팝업’을 터치하면 최초 실행시 ‘다른 앱 위에 표시’ 권한을 요구합니다.

팝업으로 표시되면 영상을 핀치투줌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영상을 터치해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X 아이콘 쪽으로 끌어 놓으면 팝업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구독 / 재생 리스트 등록

Youtube Background Play Newpipe 06

음악을 계속 들으려면 재생 리스트를 등록해야겠죠?

검색을 통해 노래를 찾아 터치해 ‘이곳에 추가’를 선택해 등록할 수도 있지만 빠르게 플레이 리스트에 등록하고 싶다면 결과 목록의 음악을 길게 터치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Youtube Background Play Newpipe 07

만일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싶다면 영상 페이지의 채널 이름을 터치한 다음 구독을 하면 되겠습니다.

Youtube Background Play Newpipe 08

NewPipe에서 등록한 재생 리스트와 구독 정보는 구글 계정과 연동되지 않기 때문에 추후 앱 업데이트를 위해서 삭제하거나 문제가 생겨 다시 설치하는 경우 정보가 초기화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을 삭제하기 전 데이터를 백업했다가 복구해야 불편함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컨텐츠 > 데이터베이스 내보내기를 차례대로 선택한 다음 적당한 폴더에 백업한 다음 나중에 복구할때 ‘가져오기’ 기능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국가 변경과 연령 제한 컨텐츠 해제

NewPipe는 기본 콘텐츠 국가가 영국(United Kingdom)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유튜브 특성중 저작권자가 특정 나라에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국가’ 관련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설정 > 컨텐츠 > 기본 콘텐츠 국가를 변경하면 됩니다.

그리고 같은 옵션에 연령 제한 컨텐츠 옵션이 있는데 19세 연령 제한이 있는 영상을 볼 수 있는 옵션입니다.(…)

유튜브 영상(음원) 다운로드

Youtube Background Play Newpipe 09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 받고 싶다면 영상 페이지의 ‘다운로드’ 버튼을 터치합니다.

유튜브 영상 제목을 기본으로 파일명이 되며, 비디오 영상 다운로드와 오디오 음원 추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는 4k까지 다운로드를 지원하며 오디오 같은 경우 최대 160kbps 비트레이트를 지원하긴 하지만 Opus 코덱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플레이어에서 재생이 되지 않으므로 무난한 m4a로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습니다.

Youtube Background Play Newpipe 10

다운로드 받은 유튜브 영상을 확인하려면 오른쪽 메뉴의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되며 다운로드 받은 파일 오른쪽 메뉴 버튼을 눌러 재생, 삭제, 정보보기등의 파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Youtube Background Play Newpipe 11

만일 받은 파일을 별도의 폴더에서 관리하고 싶다면 설정 > 다운로드 > 비디오/오디오 다운로드 위치 옵션에서 폴더를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꼭 백그라운드 재생이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광고가 차단되서 영상을 깔끔하게 시청할 수 있기 떄문에 유튜브 앱을 이용하면서 광고가 거슬린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갤럭시 방해 금지 모드 사용 방법
갤럭시 방해 금지 모드 사용 방법
갤럭시 방해 금지 설정은 알림 및 전화 수신 벨소리를 모두 무음으로 전환하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뺏지 않고 현재에 집중할 수…
갤럭시 Pdf 기본 앱 설정 방법
갤럭시 PDF 기본 앱 설정 방법
내 파일 앱에서 PDF를 선택하거나 카카오톡에서 받은 PDF 파일을 열었을 때 PDF 뷰어가 아닌 구글 드라이브로 열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