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10 기본앱 설정 및 변경 방법

안드로이드

갤럭시 S10의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는 시스템에서 지정한 기본앱을 통해서 전화와 메시지, 홈 런처 및 동영상이나 사진, 홈페이지 URL등을 열어 실행하는 동작을 하게 되는데요.

또한 파일 탐색기 기능을 하는 ‘내 파일’이나 ES 파일 탐색기 같은 앱을 이용해 사진 이미지나 동영상, 음악 파일을 선택하는 경우 탐색기 앱에서 해당 확장자를 선택했을때 여는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옵션을 설정하게 됩니다.

Galaxy S10 Default App 01

기본앱을 선택할때 ‘항상’을 선택하면 해당 확장자를 탐색기에서 실행했을때 자동으로 실행되는데 만일 다른 앱으로 실행되게 변경하고 싶거나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기본 앱을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튜토리얼 환경 : 갤럭시 S10, 안드로이드 9.0 Pie(파이)

갤럭시 S10 기본앱 설정하기

Galaxy S10 Default App 02

첫번째로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앱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설정 >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한 다음 오른쪽의 메뉴 버튼을 터치 후 ‘기본 앱’을 선택합니다.

Galaxy S10 Default App 03

시스템 기본 앱은 브라우저, 전화, 메시지, 모바일 결제, 홈 화면, 디바이스 도우미 항목이 있는데 변경하고 싶은 앱 기능을 선택 한 다음 기본 앱을 변경합니다.

만일 T전화나 후후전화가 기본 앱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번들 앱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전화 앱 > 전화(시스템)으로 변경하면 되겠죠?

필자는 기본 브라우저가 크롬 모바일로 설정되어 있어서 삼성 인터넷으로 변경해 봤습니다.

파일 선택시 열리는 기본앱 변경하기

서두에서 얘기했던 것 처럼 탐색기 기능을 하는 앱에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선택했을때 기본으로 지정된 앱이 실행되는데, 만일 탐색기에서 파일을 선택했을때 실행되는 기본앱을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Galaxy S10 Default App 04

위처럼 설정 > 애플리케이션 > 기본앱으로 이동한 다음 ‘기본으로 설정’을 선택한 다음 나오는 앱 리스트에서 탐색기 앱에서 파일을 선택시 기본으로 실행되는 앱을 찾아 선택합니다.

Galaxy S10 Default App 05

선택한 앱 하단에 ‘기본 설정 삭제’ 버튼을 터치하면 기본앱 설정이 해제되며 파일 탐색기 앱에서 파일을 선택했을때 다시 연결 프로그램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3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갤럭시 방해 금지 모드 사용 방법
갤럭시 방해 금지 모드 사용 방법
갤럭시 방해 금지 설정은 알림 및 전화 수신 벨소리를 모두 무음으로 전환하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뺏지 않고 현재에 집중할 수…
갤럭시 Pdf 기본 앱 설정 방법
갤럭시 PDF 기본 앱 설정 방법
내 파일 앱에서 PDF를 선택하거나 카카오톡에서 받은 PDF 파일을 열었을 때 PDF 뷰어가 아닌 구글 드라이브로 열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