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 특정 포트 ping 테스트하는 방법

윈도우10

웹 서비스를 구축했거나 홈서버로 학습을 하는 경우 세팅한 서비스(데몬)에서 사용하는 포트가 잘 열려있는지 테스트를 하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윈도우와 리눅스, macOS에서 ping 명령어를 이용해 서버의 응답을 확인하지만 ping 명령어는 icmp 프로토콜을 이용해 서버의 응답을 체크하는 것으로 단순히 네트워크가 연결되었는지 여부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일 윈도우에서 80, 443, 22, 3389 같은 특정 포트가 개방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tcping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0 RS5, tcping

tcping 다운로드 및 세팅하기

Tcp Port Ping Test Tcping 01

특정 tcp 포트의 핑을 테스트 할 수 있는 tcping은 간단한 실행 파일로 cmd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32비트 윈도우 같은 경우 메인 페이지의 tcping.exe를 다운로드 받으면 되고, 64비트 윈도우를 사용한다면 x64를 클랙해서 tcping64.exe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Tcp Port Ping Test Tcping 02

  • 32비트 C:\Windows\System32
  • 64비트 C:\Windows\SysWOW64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위 위치로 옮기면 되며 64비트 같은 경우 파일명이 tcping64.exe로 되어 있는데, tcping.exe로 변경하면 명령어를 깔끔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tcping 사용법

Tcp Port Ping Test Tcping 03

tcping ip주소(또는 도메인) 포트
tcping naver.com 443

명령프롬프트(cmd)를 실행한 다음 위와 같은 요령으로 핑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포트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웹서버 기본 포트인 80을 기본으로 하며 4번의 핑 테스트를 하고 서버 응답속도(m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옵션은 tcping을 입력해서 나오는 명령어 목록을 확인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