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라이트세일 트래픽 확인하는 방법

서버 일반

아마존 웹서비스(AWS)의 라이트세일은 CPU와 메모리(RAM), 월간 무료 트래픽을 패키징해서 저렴한 가격에 가상서버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VULTR나 Linode와 같은 서비스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자사의 EC2, Route 53 같은 서비스를 간결하게 묶어 정액제로 운영되는 라이트세일은 인스턴스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트래픽을 전부 소진하면 서울 리전 기준 $0.13 USD/GB을 청구하기 때문에 트래픽을 관리해야 하는데요.

라이트세일이 저렴한 서비스라 그런지 디테일한 트래픽 정보는 보여주지 않지만 대략적인 사용량을 체크해볼 수 잇습니다.

AWS 라이트세일 트래픽 확인하기

Aws Lightsail Traffic 01

AWS 라이트세일 메뉴 오른쪽의 결제를 클릭합니다.

Aws Lightsail Traffic 02

청구서 > AWS Service Charges > Lightsail 항목에서 각 리전별로 사용한 인바운드/아웃바운드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가 여려개인 경우 하나의 리전에 트래픽을 합산해 표시되며 플랜별 무료 트래픽은 Bundle:용량으로 표시가 되는데, 중요한 점은 무료 트래픽(Bundle)은 합산해서 차감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트래픽 과금 방식을 ‘트래픽풀’이라고 불리는데 필자같은 경우 $80 인스턴스, $10 인스턴스, $5 인스턴스 이렇게 3개의 서버를 구동중이며 $5 인스턴스가 서버 가장 앞단에서 로드밸런싱을 하는 구조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트래픽풀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5 인스턴스의 무료 트래픽 2TB는 금방 바닥나겠지만 나머지 뒷단의 서버들의 무료 트래픽까지 합산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토탈 2TB+3TB+6TB=11TB의 트래픽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됩니다.

해외 유명 VPS에서는 대부분 지원하는 부분이지만 국내에서는 인스턴스별로 과금하기 때문에 필자처럼 로드밸런서를 직접 구성해 사용한다면 라이트세일이 트래픽 과금에서는 유리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하지만 타 VPS 업체와 비슷한 수준으로 서비스하면서 인바운드/아웃바운드별 트래픽을 확인할 수 없는점은 트래픽을 타이트하게 사용하는 관리자에게는 상당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Aws 라이트세일 비트나미 Phpmyadmin 접속 방법
AWS 라이트세일 비트나미 phpmyadmin 접속 방법
아마존 웹서비스(AWS)의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인스턴트를 생성하면 비트나미(Bitnami) 기반의 웹서버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NGINX, PHP, mysqlDB, phpmyadmin이 자동으로 세팅되는 비트나미를…
도메인 Ip 확인하는 4가지 방법
도메인 IP 확인하는 4가지 방법
인터넷은 IP 주소를 기반으로 연결되며 서버와 클라이언트, PC와 스마트폰 모두 고유의 IP를 가지고 있습니다. IP 주소는 숫자 배열로 이루어져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