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국내 주식이나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MTS는 대부분 트레이딩 기능에 중점이 맞춰져있고 기업정보나 배당금, 배당락일과 같이 주주에게 와닫는 정보는 찾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소유한 주식의 비중을 종목별로 보여주고 배당금 예상을 계산해주는 기능이 없다시피해서 주식 관리 앱을 병행해 사용하게 되는데요.

보유하고있는 국내 및 미국 주식, ETF의 포트폴리오 비중을 한눈에 확인하고 포트폴리오의 배당금 및 배당락일과 같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더리치(The Rich) 앱을 소개합니다.

보유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 The Rich

Stock Portfolio Dividend Management App The Rich 1

주식 관련 앱 대부분 많은 기능 때문에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더리치 앱은 포트폴리오와 배당 비율을 깔끔한 그래프로 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미국 증시와 국내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등록할 수 있으며 주식 뿐만 아니라 부동산, 금(현물)을 자산으로 등록할 수 있어 전체 자산 비중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더리치 앱 사용법

Stock Portfolio Dividend Management App The Rich 2

The Rich 앱의 메인 화면의 거시경제 동향에서 S&P 500, 채권, 금과 같은 기본 자산군의 ETF를 보여주고 있으며 주요 통화 환율을 볼 수 있으며 주식 메뉴에서 즐겨찾는 종목을 등록해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주식 정보는 간단하게 등락폭과 주당배당금(시가배당률), 차트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 시간외거래에 의한 액면가는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관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기업정보나 재무재표와 같은 정보는 생략되어 있어 깔끔해보이네요.

포트폴리오 관리

Stock Portfolio Dividend Management App The Rich 3

더리치 앱의 핵심기능인 포트폴리오 관리 기능은 여러 포트폴리오를 생성해 포트폴리오 안에 주식을 넣을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화면에서 + 버튼을 눌러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생성한 다음 생성한 포트폴리오를 터치해 들어가 보유한 주식을 하나씩 추가해서 포트폴리오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한 주식의 총 자산과 평가손익, 투자 배당률, 시가 배당률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자산의 배당 비율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는 자산 구성과 배당 구성을 선택해 확인할 수 있으며 월별 예상 배당금 분포 그래프를 이용하면 가치투자시 현금 흐름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당금 분포 그래프 오른쪽의 달력 아이콘을 누르면 달력을 이용해 해당월에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과 배당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삭제하고 싶다면 포트폴리오 선택 화면에서 삭제할 포트폴리오를 왼쪽으로 밀면 메뉴가 나오며 Delete를 선택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자산 관리

Stock Portfolio Dividend Management App The Rich 4

포트폴리오에 등록한 주식을 추가매수할 때 편집 기능을 이용해 매입한 단가와 수량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되어 편리합니다.

만일 추매한 액면가가 계산되며 추매 평균단가를 잘 모를 경우 편집 기능을 통해 직접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Stock Portfolio Dividend Management App The Rich 5

만일 증권 계좌가 여러개라면 계좌별로 포트폴리오를 여러개 세팅한 다음 ‘모아보기’ 기능을 통해 여러 포트폴리오를 묶어서 한번에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총 자산과 평가손익, 배당률이 합산되서 계좌별로 분산된 주식을 관리할 때 자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포트폴리오 옵션

Stock Portfolio Dividend Management App The Rich 6

포트폴리오 화면에서 우측 상단 메뉴를 누르면 몇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데, Tax 설정에서 배당을 표시할 때 세전으로 할지 세후로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을 기준으로 금융소득이 2,000만원 이하일 경우 배당금에 대한 세금이 15%이며, 국내 주식을 하는 경우, 금융소득을 초과하는 경우등 개개인마다 조건이 다를텐데 사용자 정의를 선택해 세금 퍼센트를 직접 입력하면 포트폴리오에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더리치 앱의 기본 통화가 달러로 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 주식을 하는 투자자라면 불편할 수 있는데 메뉴의 통화 설정을 통해 달러에서 원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메뉴에서 지정하는 옵션은 포트폴리오별로 적용되기 때문에 미국 주식과 한국 주식을 다 하는 투자자라면 포트폴리오를 따로 만들어 등록한 다음 통화설정과 배당 세금 설정을 따로 해주면 되겠습니다.

더리치 PC에서도 접속 가능

Stock Portfolio Dividend Management App The Rich 7

링크 : The Rich

The Rich는 앱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PC에서도 포트폴리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생성을 비롯해 자산 관리등 스마트폰과 똑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도 스마트폰 없이 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앱을 사용하지 않아도 자산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시간외거래 액면가 미지원과 번역 뉴스와 같이 시황 정보는 조금 부족한 편이지만 포트폴리오 관리에 중점을 둔 앱이기 때문에 investing.com 과 The Rich 앱을 병행해 사용하면 조금 더 편한 투자생활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