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이나 PC에서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윈도우10이 부팅될 때 윈도우 로고가 보이고 나서 한참 후에 부팅이 완료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했거나 업그레이드 했을 때는 윈도우가 깔끔한 상태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요소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비정상적으로 부팅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ULPS(Ultra Low Power State : 최대 전원 절약 상태)와 연관된 문제로 ULPS는 기본으로 설정된 그래픽카드 외에 연결된 그래팍카드의 클럭과 전압을 낮추는 절전 상태로 두게 됩니다.
AMD 노트북 같은 경우 엔듀로(Enduro)가 적용되어 있으며 인텔 내장 그래픽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때 ULPS가 적용되어 있으면 AMD 그래픽카드를 인식하는데 오래걸려 검은화면에서 부팅이 지연되는 원리입니다.
노트북 뿐만 아니라 크로스파이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간헐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이며 레지스트리에서 EnableUlps 값을 수정해 ULPS를 비활성화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NVIDIA 그래픽카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EnableUlps 비활성화 설정
단축키 Win+R을 눌러 실행창에 regedit
을 입력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ontrolSet001\Control\Class\{4d36e968-e325-11ce-bfc1-08002be10318}\0001
위 레지스트리 위치로 이동해 EnableUlps 값을 더블클릭 후 1에서 0으로 변경합니다.
만일 위 경로에 EnableUlps 값이 없다면 레지스트리의 최상위 트리 컴퓨터를 클릭한 다음 편집 > 찾기를 이용해 EnableUlp를 검색해 수정하면 되겠습니다.
EnableUlps를 0으로 변경하면 ULPS 기능이 비활성화되며 윈도우10을 재부팅해서 부팅 지연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4 댓글. Leave new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잘못 설치하는 줄 알고 몇년 째 포맷할때 마다 두어번씩 다시 깔았었는데 드디어 해결했습니다.
느린 부팅 문제 해결이 되어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윈도우11은 다른방볍인가요?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