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평균과 관리비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

생활 정보

매달 지출하는 생활비 비중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아파트 관리비는 청소비, 경비비등 공동으로 납부하는 내역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집 아파트 관리비가 다른 아파트보다 비싼지 궁금할 수 있는데요.

또한 같은 단지 내에서 거주해도 전기요금이나 수도요금 같이 사용량에 따라 관리비에 차이를 보이는데, 아파트 관리비 평균을 조회하고 다른 아파트와 비교해 아파트 관리비 순위를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파트 관리비 평균 조회하기

우리집 아파트 단지의 관리비 평균을 조회하기 위해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사이트를 활용하면 됩니다.

How To Check The Average Of My Apartment Maintenance Fee 1

링크 :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

K-apt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단지정보 화면에서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How To Check The Average Of My Apartment Maintenance Fee 2

관리비통계 화면에서 아파트 단지 전체 관리비 금액과 주거전용면적기준 평균 관리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용관리비는 N분의 1이기 때문에 수도요금이나 전기요금 같이 사용량에 따라 다른 세대와 관리비 차이가 생기며 관리비를 평균보다 많이 납부한다면 다른집보다 전기, 수도를 더 많이 사용한다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How To Check The Average Of My Apartment Maintenance Fee 3

아파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주거전용면적기준 평균 관리비가 화면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우리단지단가에서 전용면적을 곱하면 아파트 관리비 평균을 직접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전국 순위 확인하기

첫번째 방법은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단지 내에서 세대를 기준으로 관리비 평균을 찾아봤다면, 두번째 방법은 전국 아파트를 대상으로 관리비를 비교해 다른 단지보다 아파트 관리비를 많이 내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How To Check The Average Of My Apartment Maintenance Fee 4

링크 : 아파트 관리비 검색기

관리비 호갱이 되지 않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진(?) 아파트 관리비 검색기는 K-apt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재가공해 관리비가 상대적으로 비싼지 순위를 보여줍니다.

How To Check The Average Of My Apartment Maintenance Fee 5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를 선택하면 관리비 전국 순위와 시/구별 순위를 보여줘서 관리비를 비싸게 내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How To Check The Average Of My Apartment Maintenance Fee 6

관리비 상세보기에는 관리비 내역 평균값을 주거전용면적으로 나눠 1㎡당 관리단가를 계산한 다음 관리비 내역별로 순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아파트 경비를 용역에 맞기는 경우 관리비가 높게 책정되며 세대수가 적으면 분담금이 커지기 때문에 관리비가 비싸지는 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뿐만 아니라 이사를 고려할 때 이사할 아파트의 관리비가 어느 수준으로 나오는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