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를 복사하는 방법 (PC, USB, 스마트폰)

윈도우10

PC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때 PC의 하드디스크 또는 USB 메모리를 선택해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휴대성을 위해서 USB에 공동인증서를 복사했을 때 PC 또는 스마트폰과 같은 다른 기기에서 공동인증서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공동인증서를 복사해서 여러 기기에서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은행 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를 복사하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고 인증을 거쳐야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공동인증서 파일을 찾아 사용자가 직접 복사하면 아주 간단하게 끝나는 작업입니다.

공동인증서 저장 위치 NPKI 폴더 찾기

공인인증서는 NPKI 폴더 안에 저장되며 범용인증서, 세금계산용 공동인증서 모두 같은 폴더에 저장됩니다.

NPKI 폴더를 통째로 복사해서 하드디스크, USB, 스마트폰과 같은 매체로 옮기면 하나의 공인인증서를 여러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참고

PC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여러 앱에서 NPKI 폴더에 접근해 공동인증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용폴더의 개념이지만 아이폰은 샌드박스 정책 때문에 NPKI 폴더를 복사할 수 없으므로 아이폰은 은행앱에서 제공하는 공동인증서 복사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1. PC에서 공동인증서 저장 위치 찾기

Pc에서 공동인증서 위치 찾기
%userprofile%\appdata\locallow

파일 탐색기를 연 다음 위 경로를 붙여넣으면 숨김으로 된 사용자 폴더 내부로 접근합니다.

해당 경로에서 NPKI가 공동인증서가 저장된 폴더입니다.

2. USB에서 공동인증서 저장위치 찾기

Usb에서 공동인증서 위치 찾기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을 때 USB에 저장했다면 USB 메모리의 루트 경로에서 바로 NPKI 폴더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폰에서 공동인증서 저장위치 찾기

스마트폰에서 공동인증서 위치 찾기

스마트폰의 파일 탐색기 앱을 실행한 다음 내장 메모리 루트 폴더로 이동하면 NPKI 폴더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를 복사하는 방법

1. PC 하드디스크에 있는 공동인증서를 USB로 복사하기

Pc에서 Usb로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공인인증서 위치를 확인했다면 NPKI 폴더를 복사해 옮기기만 하면 됩니다.

만일 PC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를 USB로 복사하고 싶다면 %userprofile%\appdata\locallow 경로에 있는 NPKI 폴더를 복사한 다음 USB 메모리의 최상단에 NPKI 폴더를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2. PC에 있는 공동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하기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공동인증서를 복사하려면 PC와 스마트폰을 USB 케이블로 연결한 다음 탐색기에서 스마트폰을 선택합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2

스마트폰의 내장메모리로 이동하면 루트 폴더가 보이는데 여기에 PC에서 복사한 NKPI 폴더를 스마트폰 루트 폴더에 붙여넣기 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했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내장된 탐색기를 이용해 따라하면 됩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3

만일 USB 케이블이 없다면 PC에서 NPKI 폴더를 압축해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파일을 전송해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4

스마트폰의 탐색기에서 NPKI.zip 파일의 압축을 푼 다음 NPKI 폴더를 길게 터치해 이동을 선택합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5

내장메모리 루트 폴더로 이동한 다음 ‘여기로 이동’을 선택하면 NPKI 폴더가 루트로 이동됩니다.

3. 스마트폰에 있는 NPKI 폴더를 PC로 복사하기

스마트폰에서 Pc로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스마트폰의 탐색기 앱을 실행한 다음 NPKI를 길게 터치 > 더보기 > 압축을 선택합니다.

스마트폰에서 Pc로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2

NPKI.zip 파일을 길게 터치한 다음 공유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을 통해 NPKI.zip 파일을 전송한 후 PC에서 다운로드 받아 %userprofile%\appdata\locallow 경로에 복사합니다.

1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