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 하는 방법

윈도우10

윈도우10에서 효율적인 작업을 하기 위해서 윈도우키와 조합되는 단축키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단축키가 중복되어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거나 습관적으로 단축키를 눌러 실수를 하는 경우 단축키가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축키를 비활성화 하고 싶은 경우 레지스트리 또는 로컬그룹정책편집기를 이용해 단축키 해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하기

윈도우10 프로 버전에서 gpedit을 이용해 윈도우키 단축키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하기 1
  1. Windows + R 키를 누른 다음 실행 열기에 gpedit.msc를 입력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하기 2
  1. 로컬 그룹 정책에서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로 이동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하기 3
  1. Windows 구성 요소 하위의 ‘파일 탐색기’를 클릭한 다음 Windows 키 바로 가기 키 사용 안 함 설정을 더블 클릭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하기 4
  1. ‘사용’으로 체크 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해 설정을 저장합니다.
  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바로 적용합니다.

레지스트리로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하기

윈도우10 홈 버전에서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윈도우키 단축키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로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하기 1
  1. Windows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regedit을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로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하기 2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의 주소 표시줄에 아래 경로를 복사해 붙여넣습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레지스트리로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하기 3
  1. 오른쪽 빈 공간을 마우스 우클릭 후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합니다.
레지스트리로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하기 4
  1. 새 값 #1 이름을 NoWinKeys로 변경합니다.
레지스트리로 윈도우키 단축키 해제하기 5
  1. NoWinKeys 값을 더블 클릭한 다음 값 데이터를 1로 변경합니다.
  2. 확인 버튼을 클릭해 설정을 저장한 다음 PC를 재부팅합니다.

설정을 마친 다음 윈도우키 조합의 단축키를 눌러보면 아무런 작동을 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에 다른 언어 입력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키보드 입력기 변경 단축키인 Windows + Shift 또는 Windows + Space 단축키는 작동하기 때문에 다른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한국어를 제외한 다른 모든 언어를 삭제해서 언어 전환 단축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