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편인 윈도우10 Hyper-V에 가상 윈도우를, 윈도우7 설치에서 1세대 Hyper-V를 생성하고 윈도우7을 설치하는 방법을 포스팅했었는데요.

1세대의 Hyper-V는 레거시 드라이버를 이용한 가상화 방식인데 반해 2세대의 Hyper-V는 UEFI 바이오스를 지원하면서 GPT 파티션 부팅 지원, 보안 부팅, PXE를 이용한 네트워크 부팅등이 가능해졌습니다.

UEFI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윈도우8 이상의 64비트 운영체제를 Hyper-V 2세대로 설치할수 있으며 윈도우 8 프로 버전 이상, 윈도우 서버 2012에서 Hyper-V 2세대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이전편에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 이번엔 1세대와 다른 주요 부분만 설명하겠습니다.

Hyper-V 2세대로 UEFI 모드로 윈도우10 설치

hyper-v_2gen_install_win10_01

설치 방법은 가상 컴퓨터 생성 부터 윈도우 설치 까지 1세대의 그것과 같습니다. 단지 가상 컴퓨터를 생성할 때 가상 컴퓨터의 세대를 선택하는 것이 다를 뿐이죠.

hyper-v_2gen_install_win10_02

IDE 컨트롤러는 없어지고 SCSI 컨트롤러를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가상 컴퓨터 생성시 DVD 드라이브가 기본으로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DVD 드라이브를 추가해줍니다.

hyper-v_2gen_install_win10_03

네트워크 어댑터가 부팅 순서 제일 앞에 있어서 iso 이미지 파일로 윈도우10을 설치시 부팅화면에서 멍때릴수 있기 때문에 부팅 순서를 DVD 드라이브 – 하드 드라이브 – 네트워크 어댑터 순으로 바꿔줍니다.

hyper-v_2gen_install_win10_04

윈도우10 iso 이미지 파일을 삽입한 다음 가상 컴퓨터를 실행합니다. 우리는 DVD 미디어로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재빨리 키보드의 아무키나 눌러 윈도우10 미디어로 부팅합니다.

hyper-v_2gen_install_win10_05

이후는 흔히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대로 설치하면 됩니다.

hyper-v_2gen_install_win10_06

설치후 가상 컴퓨터의 펌웨어에 부트 매니저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