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 먹통, 프리징 오류 해결하는 방법

윈도우10

윈도우10에서 작업표시줄의 아이콘 또는 작업보기, 검색 버튼을 클릭했을 때 반응 없이 먹통이거나 동작이 멈추는 프리징 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먹통 증상이 발생하면 시작 버튼도 클릭이 되지 않아서 PC를 로그아웃 하거나 재부팅하는데도 애를 먹을 수 있는데요.

작업표시줄 오류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케이스로 윈도우 쉘을 담당하는 탐색기 프로세스게 문제가 생겼거나 사용자 계정에 연관된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시작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라이브 타일 문제등 다양합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작업표시줄 먹통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은 4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프로세스 다시 시작

윈도우의 쉘인 explorer.exe는 윈도우 탐색기와 엮여있으며 탐색기를 재시작 하는 것으로 작업표시줄 프리징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프로세스 다시 시작
Windows 탐색기 다시 시작
  1.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엽니다.
  2. 프로세스 목록에서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를 찾아 선택합니다.
  3. 작업 관리자 우측 하단의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해 윈도우 탐색기를 재시작합니다.

User Manager 서비스 상태 확인

User Manager(사용자 관리자) 서비스는 다중 사용자 조작에 필요한 런타임 구성 요소를 제공하며 윈도우 앱 실행과 연관이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는 윈도우 앱과 연동되는 서비스가 여럿 있는데, User Manager 서비스가 작동하지 않거나 문제가 생겼을 경우 작업표시줄 먹통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해당 서비스가 실행 중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User Manager 서비스 상태 확인 1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2. services.msc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서비스를 엽니다.
User Manager 서비스 상태 확인 2
User Manager 선택
  1. 서비스 목록에서 User Manager를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User Manager 서비스 상태 확인 3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설정
  1. User Manager 서비스가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2. 만일 실행 중이 아니라면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변경 후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3. PC를 재부팅해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파워쉘로 작업표시줄 복구

부차적인 문제가 아닌 작업표시줄 자체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작업표시줄 및 관련 앱을 복구하는 명령어를 파워쉘에 입력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파워쉘로 작업표시줄 복구 1
파워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2.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합니다.
  3. 열기 입력창에 powershell을 입력하고 하단의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에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manifest = (Get-AppxPackage Microsoft.WindowsStore).InstallLocation + '\AppxManifest.xml' ;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manifest

Get-AppxPackage -AllUsers|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1. 파워쉘에 명령어를 한 줄씩 입력해 실행합니다.
  2. PC를 재부팅해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시스템 파일 온라인 이미지로 복구

위 방법으로 작업표시줄 먹통 현상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시스템 파일에 문제가 생겼는지 검사한 다음 문제가 발생한 파일을 온라인 이미지로 복구해야 합니다.

시스템 파일 온라인 이미지로 복구 1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2.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합니다.
  3. 열기 입력창에 cmd를 입력 후 관리자 권한 실행 옵션을 체크한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명령 프롬프트에서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5. 시스템 검사를 시작하며 검사 후 PC를 재부팅합니다.

5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