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을 왼쪽, 오른쪽에 세로로 표시해 보자.

우리가 사용하는 모니터는 16:9 비율로 세로 폭이 좁게 되어 있어서 문서 작성을 할 때 양쪽 공간이 비어 있게 되어 화면 공간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문서 작성을 할 때는 가로 보다는 세로 화면이 길수록 작업하기 편리한데, 해상도가 높은 경우에는 화면 분할 기능을 이용해 화면 하나에 두 개의 창을 띄워 작업을 할 수 있지만 해상도가 어중간한 경우에는 화면을 세로로 돌려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모니터 피벗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작업표시줄 위치를 하단에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해 문서 한두줄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위치 이동 설정

작업표시줄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은 두가지로 작업표시줄을 잠금 해제한 다음 마우스로 직접 드래그해 이동하는 방법과 Windows 설정을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작업표시줄 위치 이동하기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작업표시줄 위치 이동하기 1
  1. 작업표시줄 빈 곳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컨텍스트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 잠금’을 해제합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작업표시줄 위치 이동하기 2
  1. 하단의 작업표시줄을 드래그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작업표시줄을 세로로 놓은 경우 작업표시줄 두께를 변경할 수 있어서 작업표시줄 그룹화를 해제해서 사용하는 경우 창의 타이틀을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에서 작업표시줄 위치 변경

Windows 설정에서 작업표시줄 위치 변경 1
  1. 작업표시줄을 마우스 오른뽁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컨텍스트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 설정을 선택합니다.
Windows 설정에서 작업표시줄 위치 변경 2
  1. 작업 표시줄 설정 화면에서 ‘화면에서의 작업 표시줄 위치’ 옵션을 변경합니다.
  2.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듀얼 모니터 환경이라면 1번 모니터의 작업표시줄이 이동됩니다.

듀얼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모니터 화면마다 작업표시줄 위치를 각각 다르게 설정할 수 있으며 듀얼 모니터에서 작업표시줄 위치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첫번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