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아이폰, 아이패드와 같은 애플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에어팟으로 오디오를 들을 때 다른 기기에서 소리가 나면 오디오가 자동 전환되며 에어팟이 자동으로 연결되는 기능을 자동 전환이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맥북으로 음악을 듣다가 아이폰에서 소리가 나면 에어팟 연결이 자동 전환되며 아이폰의 소리가 에어팟으로 출력되는 기능으로 에어팟 2세대 이상, 에어팟 프로, 에어팟 맥스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기기가 동일한 애플 ID로 로그인 되어 있다면 별다른 설정 없이도 자동 전환이 활성화됩니다.
휴대기기를 모두 애플 제품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블루투스 연결을 전환할 필요 없이 소리가 나오는 기기로 바로 전환되어 편리한 기능이지만 아이폰에서 맥북으로 자동 전환이 안되고 알림 센터에서 연결을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맥북에서 아이폰, 아이폰에서 아이패드간 자동 전환은 상당히 매끄럽지만 맥북과 아이폰간 자동 전환이 불편한 경우 에어팟의 자동 전환을 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M1 맥북 프로 14″, 아이폰12 프로
목차
맥북에서 에어팟 자동 전환 끄기
맥북에서 에어팟을 자동으로 전환하는 기능을 끄면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간 자동 전환은 유지되며 맥북에서 에어팟을 연결하려면 수동으로 페어링을 하면 됩니다.
맥북에서 오디오를 듣다가 아이폰에서 소리가 날 경우 에어팟이 납치되어 불편할 때 설정하면 되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에어팟을 맥북에 페어링합니다.
- macOS의 상단 메뉴바에서 로고 아이콘을 클릭한 후 시스템 환경 설정을 클릭합니다.
- 설정 목록에서 Bluetooth를 클릭합니다.
- 블루투스 기기 목록에서 에어팟 오른쪽의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 Mac에 연결 옵션의 기본값인 ‘자동 연결’을 클릭 후 ‘마지막으로 연결했던 기기가 이 Mac인 경우’로 변경합니다.
위 설정을 마치면 에어팟 기준으로 마지막에 페어링되었던 기기가 맥북일 때 맥북과 자동으로 연결되며 기기간 자동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아이폰에서 에어팟 자동 전환 끄기
에어팟 자동 전환 기능을 아이폰에서 비활성화 하는 경우, 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워치간 자동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Mac에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에어팟을 아이폰에 페어링합니다.
- 아이폰의 설정 > Bluetooth로 이동합니다.
- 블루투스 목록에서 에어팟 오른쪽의 ⓘ 버튼을 터치합니다.
- 에어팟 설정 화면 하단의 ‘이 iPhone에 연결’ 옵션을 터치합니다.
- ‘마지막 연결 기기가 이 iPhone인 경우’로 설정을 변경합니다.
설정을 변경하면 에어팟 기준으로 마지막으로 연결된 기기가 아이폰일 때 에어팟 케이스를 열면 아이폰과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에어팟 수동으로 연결하기
맥북, 아이폰에서 자동 전환 설정을 해제한 경우 각 기기에서 에어팟을 필요로 할 때 에어팟을 수동으로 연결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각 기기에 페어링 정보가 있기 때문에 오디오 출력 목록에서 에어팟을 선택해 쉽게 수동 연결할 수 있으며 장치별로 에어팟 수동 연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맥북에서 에어팟 수동 연결
- 맥북 상단 메뉴 막대에서 사과 버튼 > 시스템 환경 설정을 클릭합니다.
- 환경 설정 목록에서 Bluetooth를 선택합니다.
- 블루투스 설정 화면 하단의 ‘메뉴 막대에서 Bluetooth 보기’ 옵션을 체크합니다.
- 에어팟을 착용합니다.
- 화면 우측 상단의 메뉴 막대에서 블루투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목록에서 에어팟을 클릭하면 맥북과 수동으로 연결됩니다.
아이폰에서 에어팟 수동 연결
- 에어팟을 착용합니다.
- 아이폰의 제어 센터를 연 다음 플레이어 오른쪽의 출력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 출력 목록에서 에어팟을 터치해 수동으로 연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