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특정 앱을 비밀번호로 잠금 설정 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사용하는 앱을 비밀번호로 잠금 해야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진이 저장된 갤러리 앱이나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앱,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등 개인정보와 프라이버시가 담긴 앱을 사용할 때 민감한 경우 앱 잠금 기능을 사용해서 앱을 아무나 실행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의 잠금 기능이 있긴 하지만 다른 사람이 내 암호를 알고 있는 경우 잠금 화면과 별개로 앱에 암호를 설정해서 이중으로 잠금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보안 폴더로 특정 앱 잠금 설정하기

보안 폴더에 대한 이해를 하자면,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탑재된 보안 폴더는 안드로이드 OS 안에서 저장 공간의 일부를 격리해 사용하는 샌드박스 형식으로 저장 공간 및 앱 설치 공간을 분리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보안 폴더는 삼성 녹스(KNOX)로 암호화 되며 암호를 잊은 경우에는 접근할 수 없는 특징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를 따로 보관하거나 앱을 암호로 잠궈서 사용할 때 활용되는데요.

보안 폴더를 이용하면 특정 앱을 잠그고 앱을 실행할 때 암호를 입력해서 사용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 폴더 활성화

갤럭시 보안 폴더 활성화 1
보안 폴더 활성화
  1. 갤럭시의 설정을 연 다음 생체 인식 및 보안을 선택합니다.
  2. 보안 항목에서 보안 폴더를 터치합니다.
갤럭시 보안 폴더 활성화 2
보안 폴더 권한 설정
  1. 보안 폴더를 활성화 한 후 보안 폴더에 필요한 권한을 설정합니다.

앱 잠금 비밀번호 설정

갤럭시 보안 폴더 활성화 3
보안 폴더 잠금 방식 설정
  1. 보안 폴더 잠금 방식을 설정합니다. 패턴, PIN, 비밀번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잠금 방식에서 지문과 같은 생체 인식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삼성 계정으로 초기화 옵션을 활성화 하면 스마트폰 분실 시 보안 폴더 안에 있는 내용을 원격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보안 폴더 설정을 완료하면 앱스 항목에 보안 폴더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잠금 설정할 앱 설치

보안 폴더 내부는 샌드박스로 격리된 공간으로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과 별개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잠금 설정을 할 앱을 보안 폴더 안으로 불러들이거나 따로 설치해야 하며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갤럭시 잠금 설정할 앱 설치 1
보안 폴더에서 앱 추가
  1. 보안 폴더 앱을 연 다음 앱스 화면 상단의 + 버튼을 터치합니다.
갤럭시 잠금 설정할 앱 설치 2
잠금 설정 앱 설치
  1. Play 스토어 또는 Galaxy 스토어에서 잠금 설정할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거나 기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체크 후 추가 버튼을 터치합니다.
  2. 보안 폴더의 앱스 화면에 앱이 추가되며 보안 폴더의 비밀번호를 입력 후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잠금 설정된 앱 아이콘을 홈 화면에 추가하기

보안 폴더 안에 설치된 앱은 보안 폴더의 잠금 설정을 해제한 후 앱을 실행할 수 있는데, 접근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므로 보안 폴더로 보호되는 앱을 홈 화면에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 폴더 안에 있는 앱을 홈 화면에 추가한 경우 잠금을 풀고 접근할 수 있으며 홈 화면에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잠금 설정된 앱 아이콘을 홈 화면에 추가하기 1
잠금 앱 홈 화면에 추가
  1. 보안 폴더 앱을 실행합니다.
  2. 보안 폴더 안에 있는 앱스 목록에서 홈 화면에 등록할 잠금 앱을 길게 터치합니다.
  3. ‘홈 화면에 추가’를 터치합니다.
  4. 바로가기 등록 화면에서 추가 버튼을 터치합니다.

앱 잠금 설정하기

보안 폴더에 접근할 때 암호를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의 화면을 끄기 전까지는 잠금 해제가 되어 있기 떄문에 보안 폴더 안에 있는 여러 앱을 암호 없이 실행하는게 가능합니다.

만일 보안 폴더의 앱을 실행할 때 마다 암호를 입력하게 바꾸고 싶다면 보안 폴더의 잠금 설정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갤럭시 앱 잠금 설정하기 1
보안 폴더 설정
  1. 보안 폴더 앱을 연 다음 더보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2. 메뉴에서 설정을 터치합니다.
  3. 보안 폴더 설정에서 보안 폴더 자동 잠금 항목을 터치합니다.
갤럭시 앱 잠금 설정하기 2
보안 폴더 자동 잠금 설정
  1. 자동 잠금 옵션을 ‘앱을 종료할 때마다’로 변경합니다.
  2. 잠금 앱을 사용한 후 홈 화면으로 빠져나오면 다시 실행할 때 암호를 묻게 됩니다.

보안 폴더를 활용하면 서드파티 앱 없이 특정 앱을 잠금 설정할 수 있으며 보안 폴더 안에 있는 데이터는 암호화되어 있어서 보안 레벨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노출하고 싶지 않은 앱이 있다면 보안 폴더를 적극 활용해서 프라이버시를 보호하시길 바랍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갤럭시 방해 금지 모드 사용 방법
갤럭시 방해 금지 모드 사용 방법
갤럭시 방해 금지 설정은 알림 및 전화 수신 벨소리를 모두 무음으로 전환하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뺏지 않고 현재에 집중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