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에서 사진 색감을 직접 편집할 수도 있지만 마음에 드는 색감의 프리셋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 프리셋을 사진에 적용할 수도 있는데요.

라이트룸 프리셋은 사진의 노출, 화이트 밸런스, 명도와 같은 기본 기본적인 톤 보정에 대한 값 뿐만 아니라 색상 조절, 톤 커브와 같은 정보를 모두 저장해서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사진이지만 프리셋에 따라 전혀 다른 사진의 느낌을 나타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공유되는 라이트룸 프리셋은 xmp 또는 lrtemplate 확장자로 되어 있으며 라이트룸에서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라이트룸 클래식 영문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했으며 한글판일 경우 옵션명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프리셋 불러오기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프리셋 불러오기 1
Presetes 항목에서 New Folder 선택
  1. 라이트룸 클래식을 연 다음 Develop 모드로 이동합니다.
  2. 왼쪽의 Navigator 하단의 Presets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3. 컨텍스트 메뉴에서 New Folder를 선택합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프리셋 불러오기 2
프리셋 폴더 이름 지정
  1. 프리셋을 불러올 폴더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프리셋 불러오기 3
프리셋 폴더 선택
  1. 생성한 프리셋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합니다.
  2. 컨텍스트 메뉴에서 Import를 선택합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프리셋 불러오기 4
프리셋 파일 Import
  1.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프리셋을 선택 후 Import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프리셋 불러오기 5
  1. 불러오기 한 폴더 하위에 프리셋이 등록되며 마우스를 올렸을 때 Navigator에서 프리셋이 적용된 것을 미리보기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최신 버전 같은 경우 xmp 확장자를 사용하며 라이트룸 5 이상 버전은 Lrtemplate 확장자로 프리셋이 저장되는데요.

확장자에 따라서 다운로드 받은 프리셋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Lrtemplate 프리셋을 xmp 프리셋으로 변환 후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 Posts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