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메모리 절약 모드 설정으로 RAM 사용량 최적화 하기

소프트웨어

크롬에서 웹 페이지를 열 때 CSS, Javascript, html등의 요소를 렌더링한 최종 화면은 메모리에 임시적으로 저장되고 여러 탭을 사용하면 비활성화 된 탭을 포함해 웹 페이지를 연 만큼 메모리 점유율이 높아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웹 페이지는 한 두개 정도지만 화면을 렌더링한 임시 메모리는 그대로 RAM에 저장되어 있으며 이렇게 RAM 사용량이 높아지면 크롬 프로세스의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또한 저사양 PC에서는 새로운 탭을 열었을 때 딜레이가 발생하여 인터넷을 할 때 반응 속도가 답답할 수 있습니다.

크롬 메모리 점유율
크롬 작업 관리자 화면

이렇게 불필요한 메모리 점유를 방지하기 위해서 웹 페이지를 연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비활성화 된 탭의 웹페이지 화면을 빈 공간으로 표시해 메모리를 회수하는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이 확장 프로그램과 같은 기능이 메모리 절약 모드라는 이름으로 크롬에 공식적으로 탑재되었으며 실험실(Flags)에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크롬 메모리 절약 모드 사용법

앞서 설명했지만 크롬 메모리 절약 모드는 비활성화 되어 있는 탭의 메모리를 회수해서 RAM 공간을 확보하는 기능입니다.

렌더링시 적재된 데이터 뿐만 아니라 각 탭에 대한 확장 프로그램등의 리소스도 프로세스에서 회수하기 때문에 메모리 사용량이 비약적으로 줄어드는 장점이 있으며 자세한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모리 절약 모드는 크롬 108.0.5359.124 이상에서 지원하며 윈도우, Mac, 리눅스용 크롬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크롬에서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메모리 절약 모드 활성화

크롬 Flags에서 메모리 절약 모드 활성화 1
efficiency 검색
  1.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Enter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2. 검색창에 efficiency를 입력합니다.
크롬 Flags에서 메모리 절약 모드 활성화 2
high efficiency mode 설정 활성화
  1. Available 탭에 검색 결과로 Enable the high efficiency mode feature in the settings가 표시됩니다.
  2. Default 값을 Enabled로 변경합니다.
  3. Relaunch 버튼을 클릭해 브라우저를 재시작해서 설정을 적용합니다.

💡 Enabled 외에 다른 설정값도 있는데, X초 이후 비활성화 된 탭에 대해 메모리 절약 모드가 적용되는 옵션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크롬 설정에서 메모리 절약 모드 활성화 1
성능 옵션
  1. 크롬의 더보기 > 도구 더보기 > 성능을 선택합니다.
크롬 설정에서 메모리 절약 모드 활성화 2
메모리 절약 활성화
  1. 성능 탭에 있는 메모리 절약 옵션을 켭니다.
  2. 비활성화 된 탭의 화면을 표시하지 않음으로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 된 탭에서 메모리 절약이 작동하면 화면이 하얀색으로 표시되며 필요시 새로고침 하거나 화면을 클릭해서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메모리 절약 예외 설정

웹페이지의 화면을 계속 띄워놓거나 페이지의 정보가 자동으로 새로고침 되어야 할 때 메모리 절약 모드가 작동하면 웹페이지가 비활성화 될 수 있으므로 메모리 절약에서 예외 설정을 해야 하는데요.

성능 옵션에서 특정 사이트를 등록해 항상 활성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크롬 메모리 절약 예외 설정
메모리 절약 예외 사이트 추가
  1. 크롬의 설정 > 성능으로 이동합니다.
  2. 메모리 절약 항목 하단의 ‘다음 사이트를 항상 활성 상태로 유지’ 옵션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예외로 적용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서브 도메인을 포함한 웹사이트 주소를 등록하고 싶은 경우 [*].도메인.주소 와 같은 양식으로 등록하면 되겠습니다.

1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