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표에서 계산식 사용 방법

오피스

한컴오피스의 한글은 워드프로세서이지만 표를 만들어 엑셀처럼 계산식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한글 표 계산식은 합계, 나누기와 같은 기본적인 사칙연산 부터 함수를 이용해 셀 범위를 지정해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자사 프로그램인 한셀과 같이 전문적인 데이터시트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셀번호를 확인하거나 셀 범위 지정 같은 편의성은 아무래도 떨어지는데요.

하지만 한글에서 작성하는 표에 계산이 필요하다면 엑셀을 대신해서 계산값을 입력할 수 있어서 보고서에 필요한 도표를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계산식 사용 방법

한글 표 계산식은 쉬운 계산식, 블록 계산식, 계산식과 같이 3가지 타입의 계산식을 지원합니다.

쉬운 계산식과 블록 계산식은 셀의 행 또는 열에 대한 계산을 마우스 클릭 두 번으로 할 수 있으며 계산식은 함수를 사용해 셀 값에 대한 나누기, 빼기등 좀 더 복잡도 있는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한글 계산식 : 쉬운 계산기

쉬운 계산기는 합계(SUM), 평균(AVERAGE), 곱셈(PRODUCT)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같은 행 또는 열에 있는 값을 대입해 결과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글 계산식 쉬운 계산기 1
쉬운 계산식 메뉴
  1. 계산식을 적용할 셀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합니다.
  2. 쉬운 계산식으로 마우스를 이동한 다음 가로/세로와 합계, 평균, 곱 중 계산할 식을 적용합니다. 필자는 가로 평균을 선택했습니다.
한글 계산식 쉬운 계산기 2
표 자동 채우기로 나머지 셀 자동 계산
  1. 선택한 셀에 평균 값이 계산되어 입력됩니다.
  2. 나머지 평균을 구하려면 같은 행 또는 열의 블록 영역을 드래그해 선택합니다.
  3.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 후 채우기 > 표 자동 채우기를 클릭합니다.
한글 계산식 쉬운 계산기 3
평균 결과 값 채우기
  1. 나머지 셀에도 계산식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값이 출력됩니다.

한글 계산식 : 블록 계산식

블록 계산식은 엑셀에서 셀을 드래그해서 선택하는 방식과 같이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블록을 행 또는 열로 선택 후 계산식을 적용합니다.

블록 계산식은 쉬운 계산기에서 사용한 표 자동 채우기를 생략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하는 한글 계산식 중 하나입니다.

한글 계산식 블록 계산기 1
블록 계산식
  1. 계산하고 싶은 셀을 모두 드래그해서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합니다.
  2. 블록 계산식에서 합계, 평균, 곱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한글 계산식 블록 계산기 2
  1. 빈 셀에 연산된 값이 일괄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계산식 수식 및 함수 사용하기

앞서 ‘쉬운 계산식’과 ‘블록 계산식’은 합, 평균, 곱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계산식’ 기능을 사용하면 엑셀과 같이 함수를 사용할 수 있으며 나누기, 빼기와 같이 간단한 작업을 기호로 입력해 연산할 수 있습니다.

빼기, 나누기

한글 계산식 빼기 1
계산식 실행
  1. 연산값을 출력할 블록을 더블 클릭해서 커서를 활성화한 후 마우스 우클릭 > 계산식을 클릭합니다.
한글 계산식 빼기 2
  1. 한글 하단의 상태 막대를 참고해서 숫자가 있는 셀을 입력합니다.
  2. 빼기 계산식을 입력합니다. (ex. A2-B2)
  3.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계산 결과가 블록에 입력됩니다.

계산식 입력시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와 같이 특수문자를 사용하는 수식 입력이 가능하며 계산식 사용법 또한 엑셀과 같습니다.

참고로 계산식 상태에서는 커서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셀을 이름을 보기 어려우므로 계산식 실행 전에 셀 번호를 먼저 확인하는게 편합니다.

함수

한글 계산식 함수

계산식 대화상자에서 함수와 쉬운 범위,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함수를 선택한 후 괄호() 안에 셀 범위를 지정하거나 쉬운 범위를 이용해 현재 선택된 셀을 기준으로 행, 열을 지정할 수 있으며 형식에서 소수점 표시와 같은 숫자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계산식 창이 열려있을 때 엑셀과 같이 표의 블록을 지정해서 계산식의 영역을 선택하는 액션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셀 번호를 입력해 영역을 지정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Ms 워드 눈금자 단위 Cm, Inch 변경 방법
MS 워드 눈금자 단위 cm, inch 변경 방법
Microsoft Word에서 눈금자를 이용해 문서 내의 텍스트와 이미지를 배치하고 정렬할 수 있는데요. 눈금자의 기본 단위는 센티미터(cm)로 지정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필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