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앱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한 앱을 실행하면 해당 앱의 언어는 아이폰에서 설정된 기본 언어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아이폰 사용자는 언어가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앱 또한 한국어로 표시됩니다.
또한 앱 스토어에 게시되는 앱의 일부는 글로벌 언어를 지원하며 영어를 기본으로,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어 아이폰의 기본 언어에 맞춰 표시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하지만 간혹 앱의 언어 지원이 완전하지 않거나 어설프게 번역된 경우 의미 전달이 잘 안되어 사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아이폰 특정 앱 언어 변경을 통해서 개별 앱 별로 언어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목차
아이폰 특정 앱 언어 변경하기
이 기능은 iOS 13에서 추가된 기능으로 현재 시스템 언어로 선택되어 있는 언어에 선호하는 언어를 추가한 후 개별 앱 언어 설정을 통해 앱마다 언어를 다르게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이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선호하는 언어를 영어로 추가한 후, 카메라 앱을 영어로 설정해서 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지정한 언어를 앱에서 지원해야 합니다.
선호하는 언어 추가
- 아이폰의 설정을 연 다음ㄴ 일반 > 언어 및 지역을 선택합니다.
- 화면 상단의 선호하는 언어 설정에서 언어 추가를 터치합니다.
- IPHONE 언어 목록에서 개별 앱에서 따로 설정하고 싶은 언어를 선택합니다.
- 기본 언어 사용 팝업 화면에서 기존 시스템 언어(ex.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앱 언어 개별 설정
선호하는 언어를 추가한 후 개별적으로 앱 언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선호하는 언어에 사용자가 추가한 언어가 두번째에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아이폰의 설정 하단의 앱 목록에서 언어를 변경할 앱을 선택합니다.
- 앱 설정 하단의 언어를 선택한 다음 선호하는 언어에 등록된 언어를 선택합니다.
마치며
아이폰의 ‘선호하는 언어’는 영어 이외의 제2 언어를 선택할 때 활용도가 높습니다.
아이폰을 포함한 기기 특성상 영어를 기본 언어로 사용하며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언어를 지원하며 해당 지역의 사용자는 본인의 국가에 해당하는 언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가 기본 언어로 설정되며, 아이폰에 설정된 언어와 앱에서 지원하는 언어를 대조해서 시스템 언어로 설정된 언어를 앱의 기본 언어로 사용하게 됩니다.
- 앱에서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 영어를 기본 언어로 시스템에서 자동 지정
- 선호하는 언어를 제2 언어로 설정한 경우 > 선호하는 언어가 기본 언어로 설정됨
이러한 과정에서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지만 일본어, 중국어와 같은 제2 언어를 지원하는 앱을 영어 대신 사용하려면 앞서 소개했던 것 처럼 선호하는 언어에 등록해 두면 개별적으로 앱의 언어를 지정하지 않아도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앱의 기본 언어가 일본어, 중국어가 되는 원리입니다.
선호하는 언어를 추가해 두면 아이폰 특정 앱 언어 설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앞서 설명했던 방식을 필요로 할 수 있으니 일본어와 같은 영어 외의 언어를 주로 사용한다면 활용도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