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프로그램 설치 경로 찾는 5가지 방법

윈도우10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설치 경로를 찾아 설치 위치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윈도우의 연결 프로그램을 관리할 때 기본 앱 대신 사용자가 설치한 프로그램을 연결하고 싶은데, 프로그램 목록에 나타나지 않을 때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 위치를 확인해서 경로를 붙여넣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사용자가 설치하지 않은 프로그램의 프로세스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기도 하는데, 이럴 때 윈도우10 프로그램 설치 경로를 찾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윈도우10 프로그램 설치 경로 파일 위치 찾기

윈도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C:\Program Files (x86) 또는 C:\Program Files에 설치가 되지만 설치 시 사용자가 위치를 임의로 바꾸거나,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전혀 다른 경로에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프로그램 위치를 찾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대표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며 이 방법을 이용하면 프로그램 설치 경로를 못 찾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프로그램 바로 가기 속성 확인

바탕 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사용하는 바로 가기 아이콘의 속성을 통해서 프로그램 설치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프로그램 설치 경로 찾기 바로가기 속성 확인 1
  1. 바탕 화면에 있는 프로그램 바로 가기 아이콘을 우클릭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작업표시줄에 바로 가기 아이콘이 있는 경우, 아이콘을 우클릭 후 프로그램 이름을 한 번 더 우클릭하면 속성을 열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프로그램 설치 경로 찾기 바로가기 속성 확인 2
  1. 시작 위치에 프로그램 설치 경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경로를 복사해서 탐색기에 붙여넣으면 해당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실행 파일 경로까지 복사하고 싶다면 대상 항목을 참고하면 됩니다.

Windows 검색에서 프로그램 파일 위치 열기

바탕 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 바로 가기 아이콘이 없는 경우에는 Windows 검색에서 프로그램 이름을 검색해서 프로그램 위치를 열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프로그램 설치 경로 찾기 Windows 검색에서 파일 위치 열기
  1. Win + S 키를 눌러 Windows 검색을 실행합니다.
  2. 검색 상자에 프로그램 이름을 입력합니다.
  3.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프로그램을 선택 후 오른쪽의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합니다.
  4. 파일 탐색기가 열리며 프로그램이 설치된 위치로 이동됩니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위치 확인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하고 각 설치 경로를 한번에 확인하고 싶은 경우 ‘프로그램 및 기능’의 세부 정보에서 위치를 활성화 하면 됩니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위치 확인 1
  1. 제어판을 연 다음 ‘프로그램 및 기능’을 클릭합니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위치 확인 2
  1.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목록에서 상단의 세부 정보 항목을 우클릭 후 ‘자세히’를 선택합니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위치 확인 3
  1. 세부 정보 목록에서 ‘위치’를 활성화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위치 확인 4
  1.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목록에 위치 탭이 추가되며 프로그램의 설치 위치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보안 프로그램 또는 윈도우 서비스 동작 관련 프로그램일 경우 위치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작업관리자에서 프로그램 파일 위치 열기

간혹 사용자가 설치하지 않은 것 같은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작업 관리자에서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또는 프로세스를 확인 후 ‘파일 위치 열기’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에서 프로그램 파일 위치 열기
  1.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2. 프로세스 탭에서 위치를 확인하고 싶은 프로그램 또는 프로세스를 우클릭합니다.
  3. 컨텍스트 메뉴에서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합니다.
  4. 파일 탐색기가 실행되며 해당 프로그램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앱 파일 위치 확인

Microsoft Store에서 설치한 윈도우 앱(UWP)은 기존 방식의 프로그램과 다르게 설치 경로가 사용자에게 노출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 앱 설치 위치로 이동해도 폴더 이름이 직관적이지 않아서 특정 앱 설치 경로를 찾기 쉽진 않은데요.

윈도우 앱의 위치가 필요한 경우는 한정적이지만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윈도우 앱 설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주의 : Windows App 폴더의 소유자 권한을 변경하게 되면 Microsoft Store에서 앱 설치 및 관리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문제는 본인의 책임입니다.

윈도우 앱 파일 위치 확인 1
  1. 윈도우 앱 설치 경로인 C:\Program Files\WindowsApps로 이동하면 액세스 권한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WindowsApps 폴더를 우클릭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 WindowsApps 폴더는 숨김 폴더이며 탐색기의 보기 > 숨김 항목을 체크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앱 파일 위치 확인 2
  1. WindowsApps 폴더의 보안 탭을 클릭한 다음 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앱 파일 위치 확인 3
  1. WindowsApps 고급 보안 설정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사용 권한 편집을 해야 합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앱 파일 위치 확인 4
  1. 소유자가 Trustedinstaller로 되어 있습니다.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앱 파일 위치 확인 5
  1. 관리자로 등록되어 있는 사용자 계정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앱 파일 위치 확인 6
  1. 소유자가 사용자 계정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설정을 저장합니다.

💡 ‘하위 컨테이너와 개체의 소유자 바꾸기’를 체크하면 윈도우 앱의 권한이 Trustedinstaller에서 사용자로 변경되며 Microsoft Store에서 업데이트 및 삭제가 불가능할 수 있으니 체크하지 않아야 합니다.

윈도우 앱 파일 위치 확인 7
  1. 권한 설정을 완료 후 C:\Program Files\WindowsApps 폴더를 열면 윈도우 앱이 설치된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앱 위치를 알 필요는 없지만 개발을 하거나 앱 내의 파일을 추출해야 할 때 필요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