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웹 스테이션 가상호스트(VirtualHost) 사용하기

시놀로지(Synology)에서 패키지 설치 없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웹 스테이션은 이름 그대로 웹서버의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필자는 시놀로지의 DSM과 웹 스테이션의 동작 구조가 궁금해서 내용물을 까봤는데 구조적으로 시놀로지 DSM과 웹 스테이션은 분리되어 사용됩니다. 하지만 php등은 공유해서 사용하는데 그 구조가 좀 복잡해서 커스터마이징이 힘든 구조입니다.

어쨌든 시놀로지의 웹 스테이션에서 여러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는 가상호스트(VirtualHost)를 지원하는데 간단한 설정으로 여러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synology_webstation_title

웹 스테이션 가상호스트(VirtualHost) 설정

synology_webstation_virtualhost_01

파일 스테이션에서 웹 스테이션의 루트 폴더인 web 하위에 적당한 폴더를 만듭니다. 필자는 sub2라는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synology_webstation_virtualhost_02

sub2폴더에 index.html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나 XE등의 CMS, phpmyadmin등을 설치할수도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web폴더에 하는것과 동일합니다.

synology_webstation_virtualhost_03

시놀로지의 제어판 – 웹 서비스에서 Web Station 옵션인 ‘가상 호스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synology_webstation_virtualhost_04

가상 호스트 목록에서 ‘생성’ 버튼을 클릭한 뒤 ‘하위 폴더 이름’ 부분에 방금 만든 폴더명을, 호스트 이름에는 연결할 도메인 이름을 작성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필자는 아까 만든 sub2폴더를 sub2.mystor.net으로 연결했습니다.

synology_webstation_virtualhost_05

sub2.mystor.net으로 접속하면 인덱스 화면이 보여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가상호스트 방식으로 여러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지만 사용자 계정별로 가상호스트를 지정할수 없다는 것이 시놀로지의 단점이자 한계입니다.

연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