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싱스에서 LG 기기(싱큐) 연동하는 방법

모바일 앱

최근에는 가전제품을 휴대폰으로 연동하고 제어할 수 있는 IoT 기능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각 제조사마다 자사의 기기를 컨트롤할 수 있는 앱을 비롯해 타사 기기와 연동 가능한 허브 기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IoT를 고려하는 입장이라면 되도록 하나의 브랜드로 깔맞춤을 하는 것이 기기 연동이나 루틴 설정 등 사용이 용이하기 때문에 집안의 가전을 새로 구매하는 입장에서 삼성이나 LG 중에서 고민을 많이 할텐데요.

필자의 경우 냉장고를 필두로 에어컨, 세탁기/건조기 등 거의 모든 가전 제품을 삼성으로 구매를 했는데, 주방에 놓을 스탠드 정수기는 삼성에서 출시하지 않아 부득이하게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정수기를 구매했습니다.

구매한 가전은 스마트싱스(SmartThings)에서 모두 제어를 할 수 있었지만 정수기만 LG ThinQ(싱큐) 앱을 따로 사용해야 해서 불편했는데요.

스마트싱스를 메인으로 사용하면서 LG 가전 기기를 구매한 경우 싱큐에 연동된 기기를 스마트싱스에서 불러와 제어할 수 있습니다.

LG 기기 ThinQ 앱에 연동하기

SmartThings와 ThinQ 연동은 SmartThings에서 ThinQ에 연동된 기기를 불러오는 방식으로 LG 기기가 ThinQ에 우선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스마트싱스에서 직접적으로 LG 기기를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 ThinQ 앱에 LG 기기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우선 연동해야 합니다.

사용하는 휴대폰에 맞춰 아래 링크를 통해 ThinQ 앱을 설치한 다음 앱 화면의 안내에 따라서 LG 기기를 연동하면 되겠습니다.

Lg 기기 Thinq 앱에 연동하기

SmartThings에서 LG 기기 연동하기

Smartthings에서 Lg 기기 연동하기 1
  1. 스마트싱스 앱을 연 다음 더보기 > 기기 추가로 이동합니다.
  2. 제휴사 기기 추가 버튼을 탭합니다.
Smartthings에서 Lg 기기 연동하기 2
  1. 제휴사 기기 목록에서 LG ThinQ를 찾아 선택합니다.
  2. SmartThings에서 LG ThinQ 계정을 연동해 서비스에 등록된 기기 추가를 진행합니다. 화면 하단의 ‘다음’ 버튼을 탭합니다.
Smartthings에서 Lg 기기 연동하기 3
  1. LG전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2. ThinQ에 연동된 LG 기기 목록에서 스마트싱스에 추가할 기기를 선택해 등록합니다.

마치며

스마트싱스 연동 원리는 C2C 방식을 통해서 연동하는 것이며 연동 기기가 표준을 지원하면 스마트싱스에서 타사의 기기를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Native 연동과 같은 다양한 기능과 펌웨어 업데이트는 지원하지 않고 기본적인 제어만 가능하며 2023년 이전 모델은 연동이 안될 수도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카카오톡 채널 차단 및 해제 방법
카카오톡 채널 차단 및 해제 방법
웹사이트에서 카카오 계정을 이용해 가입한 경우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사이트의 이용 방법과 배송 현황, 이벤트 등의 정보를 회원에게 알려주게 되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