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공기청정기 관리하는 방법 – 필터 구입부터 교체, 청소까지

생활 정보

실내에서 깨끗한 공기를 마시기 위해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를 구매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필터 관리인데요.

공기청정기에서 나오는 바람은 기관지에 바로 들어가는 공기를 내뿜는데 이 공기는 여러 필터를 투과해서 최종적으로 나오는 공기라서 필터를 관리하지 않으면 오히려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기 전 보다 나쁜 질의 공기를 마실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공기청정기 필터를 육안으로 확인해서 지저분할 때 교체하는데 먼지가 많이 쌓이면 공기청정기 효율이 낮아지고 초미세먼지가 함께 섞여 나올 수 있어서 주기적인 필터 교체와 청소가 필요합니다.

삼성 공기청정기 필터 종류

비스포크 큐브 에어 필터 청소

블루스카이 3000/3100, 비스포크 시리즈 등 모든 삼성 공기청정기는 3단계 필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단계 필터 구성은 극세필터, 숯 필터, 집진 필터로 나뉘며 극세필터에서 머리카락이나 굵은 먼지를 걸러내고 숫 필터로 공기에 섞여있는 냄새를 정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집진 필터에서 미세 먼지를 제거하는 구조로 이뤄져 있습니다.

모델에 따라서 필터 세이버가 추가된 경우도 있으며 극세 필터와 숯 필터 사이에 위치합니다.

삼성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주기

삼성 공기청정기는 필터 교체 주기를 기기에서 알려주고 있어서 사용자가 깜빡하더라도 놓치지 않고 필터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6개월~1년에 숯 필터와 집진 필터를 교체해야 하는데 공기청정기가 놓인 환경에 따라서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먼지가 많이 날리거나 창문을 자주 열어놓는 경우, 반려 동물을 키우는 경우에는 교체 주기가 빨라질 수 있으며 교체 주기를 늘리기 위해서는 극세필터를 청소 주기에 맞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성 공기청정기 정품, 호환 필터 목록

삼성전자에서 공식으로 판매하는 공기청정기 필터는 숯 탈취필터와 집진필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호환 필터도 정품 필터와 마찬가지 구성입니다.

가격 차이는 2배 정도이며 성능 상 차이가 없어서 호환 필터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큐브 공기청정기 필터

큐브 공기청정기에 맞는 필터 모델명은 CFX-H1005D이며 숯 필터와 집진 필터 세트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링크는 정품 필터, 두번째는 호환 필터입니다.

블루스카이 필터

삼성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가이드

극세 필터

삼성 공기청정기 극세 필터 청소 가이드

극세 필터는 공기청정기 필터 부분을 열었을 때 맨 앞에 Poly 재질로 된 얇은 필터이며 청소 주기는 가동 시간을 기준으로 2주에 한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청소 방법은 청소기로 먼지를 우선 제거한 후 중성 세제를 물에 풀어 극세 필터를 담궈 잔먼지를 제거한 후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한 다음 사용합니다.

극세 필터는 교체가 필요 없는 필터로 겉으로 봤을 때 구멍이 나지 않았다면 계속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필터 세이버

삼성 공기청정기 필터세이버 청소 가이드

필터 세이버는 2개월에 한 번 청소하면 되며 극세 필터와 마찬가지로 중성 세제를 섞은 물에 30분 정도 담궈놓은 다음 깨끗한 물로 행궈서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한 다음 사용하면 됩니다.

숯 탈취필터

삼성 공기청정기 숯 탈취필터 청소 가이드

숯 탈취필터는 청소가 불가능하며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교체 주기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달라지며 교체 알림이 뜨지 않아도 숯 필터에서 냄새가 나거나 탈취 능력이 떨어지면 교체해야 합니다.

집진필터

집진필터는 청소가 불가능하며 숯 필터와 마찬가지로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에서 교체 주기에 맞춰 교체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집진필터에서 냄새가 날 경우 숯 탈취필터와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방법

비스포크 큐브 에어 필터 교체 방법 4
  1. 공기청정기 필터를 교체하려면 전원을 완전히 끕니다.
  2. 기기 뒷면의 패널 상단의 걸쇠를 눌러 앞으로 빼서 뒷면 패널을 분리합니다.
  3. 필터 상단의 걸쇠를 눌러 앞으로 당겨 필터를 꺼냅니다.
  4. 모든 필터를 분리하면 공기청정기 팬이 보이며, 이 부분을 브러쉬로 가볍게 청소합니다.
  5. 분리한 필터의 역순으로 새 필터를 하나씩 장착합니다.
  6. 뒷면 패널 아래 부분을 고정한 상태에서 위 부분을 밀어넣어 교체를 완료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부직포 재질의 합성 섬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체한 필터는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됩니다.

삼성 공기청정기 필터 리셋 방법

비스포크 큐브 에어 필터 리셋 방법 2

공기청정기 메뉴 버튼 또는 공기질 버튼을 3초 이상 길게 눌러 리셋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