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homes 같이 권한 없는 폴더 안보이게 설정하는 방법

시놀로지

시놀로지에서 사용자 홈 폴더가 모여있는 homes를 비롯해 시스템 및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web, web_packages, music, photo와 같은 다양한 폴더가 존재합니다.

특히 사용자 폴더인 homes는 사용자 각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응용 프로그램 폴더가 위치하게 되며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호스팅 역할을 할 때도 계정 권한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관리가 편한 장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폴더는 기본적으로 모든 사용자에게 노출되어 있으며 폴더 권한에 따라서 폴더를 열 수 있거나 접근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각 사용자의 폴더 접근 권한을 기준으로 권한 없는 폴더를 안보이게 설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디렉토리 구조를 볼 수 없어서 보안에 유리합니다.

튜토리얼 환경 : Synology DSM 7.x

homes 폴더 안보이게 설정

시놀로지 Homes 폴더 안보이게 설정 1

시놀로지에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 다음 [제어판 > 공유 폴더]로 이동합니다. 공유 폴더 목록에서 homes를 선택한 다음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놀로지 Homes 폴더 안보이게 설정 2
  • 이 공유 폴더를 ‘내 네트워크 환경]에서 숨기기
  • 권한 없는 사용자에게 하위 폴더 및 파일 숨기기

homes 공유 폴더 편집 화면의 [일반] 탭에서 위 두가지 옵션을 체크합니다.

시놀로지 Homes 폴더 안보이게 설정 3
[권한] 탭에서 [로컬 그룹] 목록으로 전환한 다음 [users] 권한에 대해 ‘엑세스 없음’으로 표시되게 체크를 해제합니다.

시놀로지에서 그룹 및 사용자 권한은 그룹 권한보다 사용자 권한의 우선 순위가 더 높게 책정됩니다.

예를 들어, users 그룹에 대해서 특정 폴더를 접근할 수 없게 설정해도 개별 사용자에 대해서 권한을 부여하면 접근이 가능한 것인데요.

위처럼 로컬 그룹에서 homes 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을 없애도 특정 사용자에게 권한이 부여되면 homes 폴더를 열 수 있으니 관리자 대체 계정이 아니라면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접근 권한 없는 네트워크 공유 폴더 안보이게 설정

첫번째에서 설명한 방법과 동시에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photo, video, music 폴더를 윈도우 네트워크 공유 폴더에서 숨길 수 있습니다.

물론 앞서 설명했던 것 처럼 개별적으로 권한이 부여된 상태라면 당연히 접근 가능하겠지만 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이 기본값이라면 응용 프로그램 폴더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접근 권한 없는 네트워크 공유 폴더 안보이게 설정

시놀로지의 [제어판 > 파일 서비스]을 연 다음 SMB 설정에서 [권한이 없는 사용자로부터 공유 폴더 숨기기] 옵션을 체크 후 설정을 저장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시놀로지 Ups 설정 방법
시놀로지 UPS 설정 방법
UPS는 정전 시 배터리를 통해 220v 전압으로 추가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장치로, 24시간 가동되는 서버를 운용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시놀로지 차단된 Ip 해제하는 방법
시놀로지 차단된 IP 해제하는 방법
특정 기간 내에 허용된 최대 로그인 시도 실패 횟수에 도달했기 때문에 이 IP 주소가 차단되었습니다. 시스템 관리자에게 연락해 주십시오. Sy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