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설치용으로 선택한 디스크의 파티션이 권장 순서에 없습니다. GPT 디스크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Microsoft 웹 사이트(www.microsoft.com)로 이동한 후 GPT를 검색하십시오.
- 파티션의 유형을 인식할 수 없습니다.
이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윈도우 7,8,10을 설치한 적이 있는 디스크일 경우 MBR 파티션이 적용되어 있는데, 윈도우11에서 GPT 파티션을 요구하기 때문인데요.
이 글에서 윈도우11 설치 화면에서 디스크 관리 도구를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윈도우11 설치 디스크 파티션을 GPT로 변경하기
아래 과정을 진행하면 디스크 안의 모든 파티션과 파일이 삭제되므로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미리 백업합니다.
오류가 발생한 창을 닫은 다음, Shift+F10 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diskpart
명령어를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디스크 관리 도구를 실행합니다.
list disk
명령어를 입력해 컴퓨터에 연결된 로컬 디스크를 목록으로 확인합니다. 그리고 윈도우11을 설치할 디스크 번호를 확인한 후, select disk 숫자
를 입력해 선택합니다.
clean
명령어를 입력해 디스크 안의 모든 파티션과 속성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convert gpt
명령어를 입력해 디스크 형식을 GPT로 변환합니다.
이 과정까지 문제 없이 완료되었으면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습니다.
Windows 11 설치 프로그램 창으로 돌아오면 파티션 선택 화면에서 Refresh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시스템, MSR(예약) 파티션이 모두 삭제되고 할당되지 않은 공간만 남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설치가 시작되며 “설치용으로 선택한 디스크의 파티션이 권장 순서에 없습니다.” 오류가 해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