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레이크 윈도우7 USB 3.0 Creator Utility로 드라이버 통합하기

윈도우10

윈도우7을 설치하기 위해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어 설치하게 되는데요.

스카이레이크 이상 CPU를 사용하는 PC에서 윈도우7을 설치하려고 하면 USB를 이용한 부팅까지는 가능한데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키보드, 마우스등 USB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7에서 USB 3.0을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

메인보드의 USB 2.0 호스트 컨트롤러인 EHCI가 없어지고 USB 3.0 호스트 컨트롤러인 xHCI가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되는데 윈도우7 순정 ISO 이미지에는 xHCI 호스트 컨트롤러 드라이버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7 설치시 드라이버가 없어 장치 인식에 실패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USB 3.0만 있는 스카이레이크 이상 시스템에 윈도우7 설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가바이트, 아수스, 에즈락, ECS, MSI 등 각 메인보드 제조사가 윈도우7 USB 부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메인보드 제조사 마다 프로그램은 다르지만 결과적으로 xHCI 드라이버를 기존의 부팅이미지에 포함하는 것입니다.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좀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지만 만일 브랜드 PC거나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xHCI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초보자 같은 경우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메인보드 제조사에 상관없이 USB 3.0 xHCI 드라이버를 윈도우7 부팅이미지에 포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래 내용을 보기 앞서 윈도우7 순정 ISO 이미지를 이용한 USB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Windows 7 USB 3.0 Creator Utility 사용법

intel_usb30_xhci_driver_01

위 링크를 클릭한 다음 인텔 사이트에서 Windows 7 USB 3.0 작성자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추가 : 인텔 사이트의 Windows 7 USB 3.0 작성자 유티리티 페이지가 없어져서 같은 파일을 직접 업로드 했습니다.

intel_usb30_xhci_driver_02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 Installer_Creator.exe 파일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 USB Drive Path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만들어 놓은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를 선택합니다.

intel_usb30_xhci_driver_03

Windows 7 ULTIMATEK
Mounting image... Complete
Beginning session... Complete
Adding driver: iusb3hub.inf... Complete
Adding driver: iusb3xhc.inf... Complete
Committing image... Complete
Closing session... Complete
Unmounting image... Complete

BOOT.WIM
Mounting image... Complete
Beginning session... Complete
Adding driver: iusb3hub.inf... Complete
Adding driver: iusb3xhc.inf... Complete
Committing image... Complete
Closing session... Complete
Unmounting image... Complete
Deleting mount directory... Complete
SUCCESS!

USB 부팅디스크를 선택한 다음 create Image 버튼을 클릭하면 부팅디스크에 xHCI 드라이버를 추가하는데 Log 부분에 위처럼 메시지가 떠야 정상적으로 드라이버 추가가 된것입니다.

만일 드라이버 추가가 되지 않는다면 윈도우 이미지에 문제가 있거나 USB 메모리에 이상이 생긴 경우이므로 다시 부팅디스크를 만든 다음 시도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윈도우7 순정 이미지가 아니라면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intel_usb30_xhci_driver_04

USB 3.0 드라이버가 추가된 부팅디스크를 이용해 바로 스카이레이크 시스템에 설치해도 되지만 위 드라이버는 윈도우7 설치시 USB3.0을 인식하기 위한 드라이버로 윈도우7이 설치된 다음에도 USB3.0 인식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USB를 꼽은 김에 인텔 USB 3.0 드라이버 프로그램도 다운로드 받아 USB에 복사해 줍니다. (이래야 일을 두번하는 불상사가 없습니다.)

윈도우7을 설치한 다음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USB3.0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스카이레이크 이상 시스템에서 윈도우7에 생기는 USB 3.0 문제는 대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35 댓글. Leave new

  • 마지막의 ‘USB 3.0 확장 가능한 호스트 컨트롤러드라이버용 다운로드’를 다운로드하고, 앞에서 말씀하신 xHCI드라이버를 먹인 부팅 USB에 드래그엔 드랍 식으로 복사하라는 말씀이신지요??

    제 기억으로는 부팅디스크가 만들어지면 그 장치로는 다른 파일이 이동을 못하는걸로 알고있어서요. 제가 잘못 이해한건가요??
    어느 부분에서 틀린건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응답
    • 네 맞습니다. 부팅디스크로 만든 USB에 다운로드 받은 USB 3.0 드라이버를 복사하라는 설명입니다. 부팅디스크로 만든 USB라도 파일 복사 삭제가 가능합니다. 만일 안된다면 USB 메모리 문제이거나 잠금이 되어 있는 상태일 확률이 높네요.

      위처럼 하는 이유는 윈도우가 설치된 이후에 usb 3.0 드라이버를 요구할수 있는데 대부분 메인보드의 내장 랜카드가 리얼텍이라 네트워크 드라이버가 안잡혀 인터넷이 안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때 미리 복사해 놓은 드라이버를 설치함으로 귀찮은 작업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

    • 시원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잘못 알고있었네요~~
      덧붙여 설명해주신 내용 중에서, 랜드라이버도 같이 다운받으면 금상첨화겠군요 !

    • ‘스카이레이크 기반 하드웨어에 윈도우 7 설치’ 에 대하 알아보면서 가장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왜 기존의 USB윈도우 7 설치방식으로 진행하면, 왜 키보드와 마우스가 응답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 점이었습니다.

      순서를 생각해보면, 1. 바이오스 진입을 위해 이미 ‘키보드(USB식)’를 사용하였음. 2.’ 키보드’ 로 바이오스에서 USB우선 부팅으로 설정하였음 3. ㅡ>WIN7설치마법사에서 WINDOWS 이미지를 찾지못함 4. 키보드 마우스 작동중지

      1. 메인보드에 USB 3.0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전에 이미 USB포트 키보드를 사용했음에도, 후에는 작동하지 않는 점이 이해가 안되는데 어떤 것떄문에 그럴지 알 수 있을까요??

      2. 그렇다면 ps/2 방식 키보드, 마우스는 위의 문제에서 벗어나는가? 에 대해 여쭤보고싶습니다.

    • 위 문제에 대해 간단하게(?) 답글을 달자면

      1. 바이오스 접근 문제

      바이오스 또한 하나의 시스템입니다. 바이오스는 메인보드와 PCI/PCI-e 에 연결된 장치를 불러드리는데(Load) 필요한 장치인데 제조사에서 해당 칩셋을 메인보드에 심을때 해당 칩셋이 동작할수 있는 원시 레벨의 드라이버 또한 설치되어 문제 없이 바이오스 레벨에서도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할수 있는 것입니다.

      2. 윈도우7에서 USB 3.0 인식 문제

      이 문제는 하드웨어나 윈도우7의 문제가 아니라 USB 3.0 드라이버가 설치되어있지 않기 떄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윈도우7이 출시된 시기에 비해 USB 3.0은 최근에 나온 칩셋이기 때문에 해당 드라이버가 기본적으로 포함되 되지 않아 키보드, 마우스등의 장치가 동작하지 않는 것입니다.

      좀더 깊게 들어가자면 USB 3.0은 xHCI 라는 칩셋을 사용하는데 USB 3.0 이전의 USB 2.0 칩셋인 EHCI와 USB 1.0 칩셋인 OHCI 칩셋 드라이버는 윈도우7 설치 파일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위 포스팅이 USB 3.0 칩셋인 xHCI 드라이버를 윈도우 설치파일에 포함하기 위한 작업이구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xHCI 드라이브가 포함된 이미지 파일을 배포하면 간단한 문제인데 윈도우10이 출시되었고 앞으로 윈도우7의 업데이트 서비스 또한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별다른 조취가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위 글을 보고 이렇게 반문할수도 있습니다. ‘USB 3.0은 하위 호환이 되는데 왜 안되나?’

      호환이 되기 이전에 작동을 위해서는 무조건 해당 칩셋의 드라이버가 로드되어야 시스템에서 동작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호환 이전에 해당 칩셋이 동작하는 구조를 윈도우에서 이해해야 하는데 드라이버가 없으면 이해를 하지 못하죠. 윈도우를 설치할때 기본적으로 동작하기 위한 시스템 드라이버를 로드하게 되는데 이때 xCHI 드라이버가 없으면 해당 칩셋을 해석하지 못해 동작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때문에 위와 같이 윈도우7에 xHCI 드라이버를 포함시켜야 작동하는 것이구요.

      PS2 같은 경우는 기존 동작 구조에 변경점이 없고 해당 드라이버가 윈도우7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잘 작동하는 것입니다. 오래된 방식이라 하더라도요.

      3. 바이오스에서 인식하는데 왜 윈도우7을 설치할때는 인식하지 못하나?

      위에서 설명했듯이 바이오스 또한 하나의 시스템입니다. 최초 부팅시 바이오스에서 연결된 하드웨어의 상태를 체크하고 문제가 없으면 운영체제 레벨로 하드웨어 컨트롤 권한을 넘겨버립니다. 이때 윈도우7에서는 xHCI 드라이버가 없으니 작동을 안하는 것이구요.

      답변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설명이 부족하다면 또 댓글 달아주세요.^^

  • 상사하게 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제 기본 지식이 부족해서 다 흡수를 못했내요. 주인장님 댓글보면서 공부 좀더 해야겠어요.

    응답
  • 찾아보던 중에 스카이레이크 기반 설차 오류들 중’윈도우7의 uefi파일 부재’의 원인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포스팅의 방법에서는 uefi 문제를 해결했다는 전제하에 작동하나요?

    응답
    • UEFI 부팅과 USB 3.0 드라이버는 별개입니다. BIOS 부팅이던 UEFI 부팅이던 똑같은 방식으로 드라이버를 추가해야 합니다.

  • 이건 그냥 눈팅만 하고 지나갈 포스팅이 아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이대로만 한다면 다른 오류 없이 무사히 작동이 가능한건가요?

    응답
  • 질문드리겠습니다 제가 usb 인식 안되는지 모르고 윈7을 그냥 스카이레이크 전용으로 변환만하고 했엇는데
    다시 포맷하고 깔려니 바이오스 진입이 안되고 부팅관리자 만 들어가집니다 해결방법 알고 계십니까?
    메인보드는 기가바이트입니다 del을 연타하면 됬엇는데 윈7설치후 del을 연타하면 부팅관리자만 들어가지네요 ㅠ

    응답
    • 윈도우7 부팅디스크 제작이나 변환은 바이오스 동작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바이오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가장 빠른 방법이 바이오스에 있는 수은 전지를 뽑은 다음 부팅, 그리고 컴퓨터 종료 후 다시 수은전지를 넣어 초기화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질문좀드릴게요~
    기존에있던 윈도설치용usb에 usb3.0 image creator 이프로그램 사용해서 작업을 하려고했는데
    진행이 안되요
    제 usb는 4기가 짜리고 윈도가 3.몇 인지는 잘기억안나는데 하여튼 3.몇기가인데
    혹시 저 작업을하면 용량이 추가적으로 더 필요한건지?
    그래서 진행이 안되는건지요?
    그리고 꼭 순정윈도우로 해야하는 이유가있는지 궁금해요 답변좀 부탁드려요!
    저는 노트북에 설치하려고하는데 잘안되네요 ㅜㅜ

    응답
    • 이미지 작업시 임시 파일의 용량을 확인을 해보질 않아 얼마의 추가 용량이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단순 드라이버 추가니까 큰 용량은 잡아먹지 않을겁니다.

      만일 이미지 작업이 잘 안된다면 다시 윈도우 부팅 디스크를 제작한 다음 시도해 보세요.

      순정 윈도우로 하는 이유는 위처럼 드라이버 추가가 잘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커스텀을 할때 윈도우 시스템에 변경점이 생겨 오류 또는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토렌트에서 받은 윈도우 이미지에 어떤 파일이 들어있는지는 사실 모르잖아요.

      그런 이유 때문에 윈도우 순정 이미지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 Intel Management Engine Interface 통합
    스카이레이크를 위한 USB 3.0 드라이버 통합
    스카이레이크 노트북을 위한 NVMe SSD 드라이버 통합
    ahci, raid 설치를 위한 Intel Rapid Storage Technology 드라이버 통합

    전부 통합 하고 싶습니다.. 감이 안오는군요.. ㅠㅠ

    응답
    • 각종 드라이버를 통합하려면 별도의 작업이 필요한데 좀 복잡합니다. 자주 포맷을 하신다면 클린설치 이후 드라이버 및 프로그램 설치 후 고스트로 뜨는 것이 좀더 간단합니다.

  • 맨 마지막 과정은 윈도우 설치 후 메인보드 CD로 드라이버를 잡는 경우 생략해도 되는 부분인가요?

    응답
    • 네, 마지막 부분은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며 드라이버를 CD로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CD에서 설치해도 상관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게시글 잘봤습니다 참고가 많이되네요

    다름이 아니라 궁금한 점이 있어서 그런데요

    확장가능한 컨트롤러는 압축풀고 나온 폴더를 통째로 USB에 집어 넣어라는 말씀이신건가요~?

    응답
    • 맨 마지막의 USB 3.0 드라이버는 윈도우10을 설치한 다음 드라이버를 필요로 할때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압축된 상태 혹은 압축을 푼 상태는 선택 사항입니다.

      다시 말해 윈도우를 설치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으므로 편하신대로 하면 됩니다. ^^

  • 설치까지는 이해가되는데요
    usb 3.0을 복사를 해도 윈도우 7 설치후에는 usb포트가 다막혀있는데…
    어떻게해야하죠?

    응답
  • 위에 usb3.0 image creator 로그에 저는 컴플리트 안뜨고 뒤에 숫자가 뜨면서

    Cleaning up mount directory 라고 뜨고선 진행이 안되네요.. 혹시 어디에서 문제가 생긴건지 좀 여쭤봐도 될까요?

    응답
  • beginning patch process…만 뜨고 진행이 안되요ㅠㅠ

    응답
    • USB 메모리 교체 및 윈도우 ISO 파일을 순정으로 다시 다운로드 받아 진행해 보세요.

      만일 그래도 안된다면 https://extrememanual.net/6786 여기에 소개한 툴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조사와 상관 없이 같은 기능을 하니 문제 없습니다.

  • 궁금한게 있어서 올려봅니다. 그럼 Win 7 같은 경우에는 xHCI가 순정이미지에 없기 때문에 이 작업을 해주는거고 Win 8.1, 10은 순정이미지에 xHCI가 이미 포함되었기 때문에 작업을 따로 안해주는 것이 맞나요?

    응답
  • USB3.0 드라이버를 설치한다는 것은 다운 받은 폴더안의 여러가지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 하는건가요 아니면 폴더 하나만 달랑 넣으면 되나요

    응답
  • USB3.0 드라이버를 설치한다는 것은 다운 받은 폴더안의 여러가지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 하는건가요 아니면 폴더 하나만 달랑 넣으면 되나요

    응답
  •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Dell 윈10 컴퓨터에 윈7로 깔아야해서 진땀빼면서 찾았어요 ㅎㅎㅎ
    설치 잘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 작성자유틸리티 다운로드 클릭하니 없다나와요 ㅡㅜ

    응답
    • 링크 대신 윈도우7 USB 3.0 Creator Utility를 자체적으로 업로드 했습니다. 본문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

  • 윈도우 설치에서부터 마우스 키보드 먹통입니다. 아무 문제 없이 다 됐는데 왜 그럴까요?
    혹시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응답
  • mouting image 에서 error 0x80070070 이렇게 나오는데 어떤게 문제일까요? 작성자님이 링크올려주신 윈도우 이지 다운로더에서 다운받은 iso 파일을 이용해서 부팅 usb를 만들었는데요 ㅜㅜ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