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항상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빠르게 접근을 하고 싶은 프로그램 같은 경우 작업표시줄에 프로그램을 등록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그중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터넷 서핑을 위해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설치해서 작업표시줄에 등록한 다음 사용하고 있을텐데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설치한 다음 작업표시줄에 등록 후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하면 등록한 작업표시줄 아이콘과 별개로 또 하나의 크롬 아이콘이나 파이어폭스 아이콘이 생성되면서 웹브라우저가 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 처럼 크롬 단축 아이콘 같은 경우 크롬을 실행 했을때 아래에 하늘색 바(Bar)가 생겨 활성화 모양으로 변경되는 반면 파이어폭스는 아이콘이 두개로 보여 마치 활성화된 프로그램과 단축 아이콘이 분리된 것 처럼 느껴집니다.
브라우저 동작에 문제는 없지만 똑같은 아이콘이 두개나 보이기 때문에 뭔가 문제가 있어 보이고 필자처럼(?) 꼼꼼한 성격일 경우 괜히 신경쓰이게 되는데요.
이렇게 크롬 단축 아이콘이나 파이어폭스 단축 아이콘을 작업표시줄에 등록한 다음 실행했을때 아이콘이 두개 나타나는 현상을 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뿐만 아니라 윈도우7, 윈도우8 또한 마찬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따라해 보세요.
우선 아이콘이 두개가 나오는 프로그램을 종료한 다음 아래 내용을 적용해야 꼬이는 일이 없습니다.
%appdata%\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User Pinned\TaskBar
해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 경로를 탐색기에 붙여 넣으면 작업표시줄에 등록된 단축 아이콘이 있는 위치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서 두개로 분리되는 프로그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속성에 들어갑니다.
프로그램 속성에서 ①일반 탭을 클릭한 다음 ②단축 아이콘 특성을 읽기 전용에 체크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합니다.
이제 작업표시줄의 파이어폭스나 크롬 단축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하면 두개가 나오는 아이콘이 하나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