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복구모드나 UEFI 펌웨어 리커버리(UEFI Firmware Recovery) 메뉴를 사용해서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시도한 경우 정상적으로 복구나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지 않는 경우 MBR(Master Boot Record)이나 GPT(GUID Partition Table)에 손상이 있을수 있고 Error code: 0xc0000098 ,0xc0000034 같은 오류 코드로 부팅시 블루스크린을 볼수도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7, 윈도우8등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윈도우 버전에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 혹은 멀티부팅 때문에 부트로더를 이것저것 만지다가 문제가 생길수 있는데요.

이러한 부트레코드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결할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10 뿐만 아니라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 8.1에서 적용이 가능하며 MBR/GPT 부트레코드 복구를 위해서는 해당 운영체제 설치 CD 혹은 USB가 있어야 합니다.

MBR/GPT 공통사항

우선 복구를 위해 윈도우10 설치용 USB나 CD로 부팅을 합니다. 우리가 윈도우를 설치할 때 화면인데요. 이 화면에서 키보드의 Shift+F10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줍니다.

이제 자신의 윈도우10 시스템이 레거시(Legacy)로 설치되어 있는지 UEFI로 설치되어 있는지 위의 명령어를 통해 확인해봅니다.

Dyn에 * 표시가 되어 있다면 레거시, Gpt에 * 표시가 되어 있다면 UEFI로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것입니다. (위 화면은 Gpt에 체크되어 있는 이미지 입니다. * 표시가 왼쪽으로 치우쳐있으니 참고하세요.) 레거시로 설치된 윈도우 시스템은 MBR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의 MBR 부분을 참고하시고 UEFI로 설치되어 있다면 GPT 부분을 참고하세요.

레거시 MBR 방식 복구

MBR 부트레코더를 복구하기 위해 위 명령어를 입력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닫고 Windows 설치 화면까지 닫아 종료한 다음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하면 끝입니다.

만일 다른 윈도우와 멀티부팅을 사용하고 있다면 MBR BCD를 리빌드 합니다.

UEFI GPT 방식 복구

GPT 방식의 MBR 복구는 UEFI 파티션을 드라이브에 마운트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diskpart를 실행한 다음 위 명령어 처럼 FAT3 파티션을 z드라이브에 마운트 합니다.

레거시 방식과 복구 방법은 비슷하지만 EFI 파티션에 있는 BCD 파일과 그 백업파일을 삭제한 다음 다시 빌드합니다.

위 과정을 마쳤으면 마찬가지로 명령 프롬프트와 Windows 설치 화면을 닫고 재부팅을 하면 끝입니다.

위 방법은 윈도우의 MBR에 문제가 생겼을때 해결하는 방법으로 다른 문제와 복합적인 경웅는 복구가 이루어지지 않을수 있으며 초보자가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니 복구가 되지 않는다면 다른 PC에 디스크를 연결해서 중요한 파일을 백업한 다음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