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을 사용하다 블루스크린을 보는 경우는 크게 하드웨어 교체시 드라이버 호환 문제 혹은 드라이버 꼬임 문제라던가 윈도우 시스템 파일이 깨지거나 다른 프로그램에 영향을 받은 경우등으로 압축할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전제는 어떠한 변경점이 있을때 오류가 생김으로써 사용자가 오류가 생기는 부분을 유추할수 있고 그 부분에 대한 해결을 하게 되면 윈도우 오류를 대부분 잡을수 있는데요.

만일 잘 사용하다가 윈도우에서 파일이 손상되었습니다. 또는 파일에 오류가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보이거나 윈도우 속도가 느려진 경우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 SFC(System File Checker)를 이용해 시스템 파일의 오류 및 손상을 검색하고 복구할수 있습니다.

SFC는 윈도우7 이상부터 윈도우10까지 지원합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Windows 검색에서 cmd를 입력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시스템 검사를 시작합니다. 시스템 파일을 스캔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수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에 문제가 없다면 위처럼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무결성 위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메시지가 나오게 되는데 만일 시스템 파일에 문제가 있다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볼수 있습니다.

  1.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 및 성공적으로 복구 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CBS.Log를 참조하십시오.
  2.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요청된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3.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했지만 일부 파일을 복구 하지 못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BS.Log 를 참조하십시오.

첫번째 같은 경우에는 문제가 생긴 시스템 파일을 복구했다는 메시지 입니다.

두번째 같은 경우는 문제가 생긴 시스템 파일이 사용중이거나 권한 때문에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이므로 안전모드로 부팅한 다음 다시 시스템 검사를 시도하면 되겠습니다.

세번째는 문제점을 발견했지만 복구가 불가능한 파일이 있을때 보이는 메시지로 두번째 처럼 권한 접근이나 해당 시스템 파일이 사용중일 경우 복구가 불가능 할수 있으므로 안전모드에서 다시 한번 시도해 봅니다. 그래도 똑같은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아래의 DISM 명령어로 넘어갑니다.

DISM은 윈도우8 이상부터 윈도우10까지 지원합니다.

위 명령어를 입력해서 배포 이미지 서비스를 이용해 복원 작업을 시작합니다. SFC에서 복원이 불가능 했던 파일을 복구할수 있으며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복원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할 확률이 높습니다.

복원 작업을 완료한 다음 다시 한번 sfc /scannow 명령어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다음 그래도 손상된 파일이 있다고 나오면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