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이전 윈도우 버전들도 마찬가지 이지만 인터넷에 연결되는 네트워크 어댑터는 네트워크 프로필에 포함되며 개인 네트워크, 공용 네트워크로 구분짓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프로필의 역할은 개인 네트워크일 경우 상대적으로 방화벽이 느슨하게 설정되지만 반대로 공용 네트워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모든 외부 접속을 기본적으로 막고 있어 윈도우를 어떤 환경에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할때는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만일 윈도우10으로 Hyper-V나 버추얼박스, VMWare 같은 가상화 환경을 만들게 된다면 여러 랜카드를 사용하게 될텐데요.

가상 운영체제의 네트워크를 구성할때 실제 랜카드에 할당하거나 NAT 혹은 브릿지 설정을 통해 가상 네트워크와 연결하게 되는데 네트워크 프로필을 달리해 쿼드포트 랜카드 같이 여러 NIC를 이용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경우 네트워크 프로필을 나눠 설정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네트워크 프로필을 사용자가 알아보기 쉬운 것으로 프로필 이름을 변경해서 사용자 편의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키보드 단축키 +R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다음 regedit 를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위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하면 Profiles 하위의 키값이 존재하는데 클릭한 다음 ProfileName을 살펴보면 현재 지정되어 있는 네트워크 이름이 보입니다. 변경을 위해 더블 클릭해 주세요.

이제 변경하고 싶은 이름을 입력하면 끝입니다.

필자는 개인 네트워크 이름을 버추얼박스로 변경해 봤습니다. 이렇게 네트워크 프로필을 구분짓기 편한 이름으로 변경해서 사용해 보세요. 🙂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