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를 사용하다 보면 프로그램과 유틸리티, 게임등을 설치하다 보면 시작프로그램에 업데이트 관련 프로그램이나 보안 프로그램, 게임 런처등 여러 프로그램이 추가되어 부팅시 시스템 초기 응답이 더뎌지게 됩니다.

SSD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 증세가 덜하긴 하지만 항상 빠릿한 환경을 원한다면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윈도우10을 사용할 때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해서 부팅시 실행되지 않게 설정하거나, 아예 등록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프로그램 관리

우선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의 동작을 관리하려면 작업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작업관리자를 클릭합니다.

작업 관리자 상단의 ①’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한 다음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 중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의 ②’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설정한 프로그램의 상태가 사용 안 함으로 변경되어 부팅시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게 되지만 만일 리스트에서 까지 지우고 싶다면 CCleaner를 이용해 삭제하는 방법이 제일 간단합니다.

시작 프로그램 삭제

CCleaner는 윈도우 관리 유틸리티로 여러 기능이 있는데 그중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고 편하게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CCleaner를 실행한 다음 왼쪽 메뉴의 도구 > 시작 프로그램으로 이동하면 윈도우10에 등록되어 있는 시작프로그램 리스트가 나오고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앞서 작업표시줄에서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듯이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고 해당 시작프로그램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 추가

시작프로그램 추가 설정을 하기 위해 시작 버튼을 눌러 시작프로그램 폴더를 찾아보면 없는 것을 확인할텐데요.

윈도우7 같은 경우 시작 메뉴의 프로그램 항목에 폴더가 배치되어 있어 단축 아이콘을 드래그해 넣으면 쉽게 시작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있는데 반해 윈도우10 같은 경우 폴더를 직접 찾아야 합니다.

위 경로를 탐색기에 붙여 넣은 다음 이동하는 폴더에서 시작프로그램 폴더를 더블 클릭합니다.

여기에 단축아이콘을 복사 하거나 프로그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드래그 한 다음 ‘여기에 바로 가기 만들기’ 를 선택해서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면 부팅시 자동으로 실행되게 됩니다.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