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aDB나 MySQL을 좀더 편하게 사용하거나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컨트롤 할때 SSH 서비스를 외부에 노출하기 힘들 경우 웹상에서 DB를 관리하기 쉽게 해주는 도구가 phpMyAdmin 입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패키지를 압축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도 되지만 여러 계정에서 사용할 경우 계정마다 압축을 풀어 사용한다는 것은 공간 낭비와 함께 버전 관리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패키지를 쉽게 관리할 수 있게 APT를 이용해 설치한 다음 심볼링 링크로 각 계정 디렉토리로 연결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우분투 16.04, NGINX, MariaDB, PHP 7.0-FPM

phpMyAdmin 설치

패키지를 설치하기 전, PHP와 MariaDB가 우선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순서가 바뀌면 APT로 설치시 의존성에 의해 아파치와 함께 설치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NGINX를 사용한다면 꼭 PHP를 먼저 설치한 다음 phpMyAdmin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MariaDB 연결과 동작에 필요한 PHP 모듈도 같이 설치됩니다.

설치 중간에 위와 같이 자동으로 설정을 해주는 옵션 설정창이 나오는데 NGINX에 사용할 것이므로 아무것도 체크하지 않은 상태에서 키보드 Tab으로 확인으로 이동해 Enter로 넘어갑니다.

phpMyAdmin을 원활하게 사용하려면 동작에 필요한 값을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와 이 데이터베이스를 엑세스하는 사용자를 생성해야 합니다. 예를 눌러 생성합니다.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보신분은 알겠지만 압축을 풀고 별도의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APT로 설치시 이 과정이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phpMyAdmin에서 사용하는 계정에 대한 암호를 설정합니다.

심볼링 링크로 사용자 계정에 연결

phpMyAdmin이 설치가 완료되면 /usr/share/phpmyadmin/ 에 위치하게 되는데 NGINX에서 가상호스트로 지정한 사용자 계정에서  사용할할 수 있게 심볼링 링크를 걸어줘야 합니다. 필자는 pma 디렉토리로 지정했지만 원하는 이름으로 심볼릭 링크를 만들면 되겠습니다.

가상 호스트의 루트가 되는 디렉토리로 이동한 다음 root 권한으로 되어 있는 심볼릭 링크를 보안상 www-data로 변경합니다.

NGINX 설정

이전 포스트에서 소개했던 PHP7.0-FPM을 우분투에서 패키지로 설치하는 방법 맨 아래 부분에서 나와 있듯이 해당 구문이 없다면 가상호스트 설정에 추가해 줍니다.

설정을 마친 다음 접속해 설정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