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아파트를 구매하면서 국민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현금박치기로 한방에 사면 참 좋겠지만 서민인 관계로 은행의 도움을 약간 받아야되서 은행 지점을 방문했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 기업은행을 메인으로 거래하고 있던 터라 국민은행의 실적이 제로… 대출 기준금리에서 0.1%라도 깎기 위해 사전조사 후 창구 직원과 상담을 하면서 대출금리를 깎기 위한 물밑작업(?)을 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신용카드 사용인데 지점 방문 전에 국민카드 사이트에서 어떤게 좋을까 서핑중 아예 대출금리를 할인해주는 카드를 발견하고 지점에서 신청했습니다.
필자는 메인으로 아멕스 그린을 사용하고 있고 해외직구나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구매시 아멕스 결제가 안되는 사이트도 있기 때문에 탭탭오(마스터)를 세컨트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금융포인트리 카드를 발급 받고 탭탭오는 바로 찢어버렸습니다.
금융포인트리 카드를 만든 이유는 국민은행에서 신규대출 혹은 기존대출을 이용하고 있을때 대출금리를 최대 0.3% 할인받을수 있다는 점 때문인데요. 억단위가 넘어가는 대출을 받게 되니 0.1% 금리도 크게 느껴지는데 카드 실적 없이도 기본 0.1%를 할인 받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적립된 금융포인트로 각종 금융서비스에 납부 및 납입 서비스가 있는데 국민카드 사이트에 들어가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필자도 확인하고 메모하는 차원에서 좀더 알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목차
KB국민카드 금융포인트리 혜택
포인트 적립
카드를 사용시 적립되는 금융포인트는 실적에 관계 없이 기본 0.5%가 적립됩니다. 그리고 당월 결제납부실적이 100만원 이상 넘어가면 0.5%가 추가되어 1%가 적립됩니다.
또한 특별 적립으로 퍼센트가 나뉘는데 여기서 특별 적립은 아래의 3대 업좀에서 사용시 추가로 적립되는 포인트 입니다.
- 주유소 업종(충전소 제외)
- 통신(전화요금 업종 및 인터넷 이용요금 업종)
- 3대 할인점(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또한 KB증권 매매수수료의 5%를 금융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 KB증권에서 주식거래를 한다면 좀더 쓸모가 있겠네요.
쌓인 금융포인트는 대출이자 납부서비스, 선지급 포인트 서비스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금융포인트는 국민은행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리로 포인트 교환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대출금리 할인
필자가 이 카드를 만든 이유입니다. 이용실적에 따른 할인 비율은 위와 같으며 이용실적 금액은 금융포인트리로 결제한 금액만이 아닌 국민카드 전체 실적을 따라가기 때문에(KB국민 BC카드 포함) 다른 국민카드를 사용해도 이용실적만 충족한다면 대출금리 할인을 챙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포인트리 카드와 다른 국민카드의 대출할인은 중복으로 적용되지 않고 높은 금리할인을 기준으로 하니 참고하세요.
대출금리 할인 적용 대출 종류는 위와 같습니다.
수수료 면제 서비스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이체 수수료 면제 및 ATM 수수료 면제등 많이 이용하는 은행 업무 수수료를 아낄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월 납부 실적 70만원을 요구하니 이건 옵션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금융포인트리 핵심
눈에 띄는 장점은 별로 없어 보이지만 대부분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집을 구매하기 때문에 0.3% 대출금리 할인으로 비싼 이자를 줄일 수 있어 눈에 보이는 혜택 보다는 더 많은 돈을 세이브 할수 있기 때문에 필자는 꽤 괜찮다고 생각하는 카드 입니다.
0.3% 대출금리 할인 혜택을 계산해 봤을때 1.4억 기준, 달 2만원 정도를 세이브 할 수 있고 금융포인트가 적립되니 국민은행에 대출을 받고 있거나 받을 계획이 있다면 필수 카드 되시겠습니다.
추가
대출금리할인서비스 적용기준 변경 안내 메일을 받았습니다. 가계대출 우대금리 체계 개편에 따른 대출금리 할인서비스 적용기준을 변경했다는 안내 메일인데요. 내용중 중요한 실적에 따른 금리 기준만 보기 쉽게 편집해봤습니다.
0.3% 우대율을 기준으로 한달에 100만원을 사용해야 했던 조건이 크게 완화되어 한달에 30만원 이상만 사용하면 0.3% 우대율을 유지할 수 있어 메리트가 높아졌습니다. 다만 신용카드 결제계좌를 KB국민은행으로 지정해야 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