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박스 No bootable medium found! System halted 해결 방법

가상화

버추얼박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가상 컴퓨터를 세팅하기 위해서 가상 머신을 만든 다음 부팅을 하면 ‘FATAL : No bootable medium found! System halted’ 이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메시지는 부팅 가능한 디스크가 삽입되지 않아 생기는 문제로인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앞서 간단한 개념부터 짚고 넘어가자면 버추얼박스는 가상 컴퓨터의 구성과 디스크에 저장되는 파일이 압축형태의 파일로 저장된다는 것 외에는 실제 물리 PC처럼 구동됩니다.

No bootable medium found 오류

우리가 컴퓨터를 구매하면 윈도우 ISO 파일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운영체제를 설치하는데요.

버추얼박스에서도 마찬가지로 가상 컴퓨터를 세팅할때 최초로 운영체제를 직접 설치해야 하며 이때 윈도우나 리눅스의 설치 ISO 파일을 삽입해야 합니다.

1

가상 머신을 만드는 설정에서, 가상컴퓨터의 운영체제 종류와 버전을 선택할때 해깔리기 쉬운 것은 위와 같은 선택창은 단순한 세팅 프리셋(Preset)에 지나지 않으며 설치할 운영체제의 이미지를 직접 다운로드 받아 연결해야 합니다.

3

이러한 이유로 설치할 운영체제 이미지를 가상 머신에 연결하지 않을 경우에 위와 같은 ‘FATAL : No bootable medium found! System halted’ 메시지와 함께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버추얼박스 운영체제 ISO 이미지 파일 연결

5
  1. 버추얼박스에서 생성한 가상 머신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설정에 들어갑니다.
7
  1. 설정의 저장소 > 광학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의 CD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9
  1. 운영체제 설치용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 윈도우10이나 우분투등 설치하고 싶은 이미지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11
  1. 연결이 되었으면 OK 버튼을 클릭해 저장합니다.
13
  1. 가상 머신을 시작해 운영체제 설치를 진행합니다.

만일 운영체제 ISO 이미지를 삽입했는데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ISO 이미지가 잘못되었거나 깨진 경우이므로 다시 다운로드 받아 시도하면 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