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 락을 설정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화면 회전이 되지 않거나 터치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태에서 메시지나 푸시 알림은 잘 오는 경우에 터치 액정이 고장났다고 생각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PC의 프리징과 비슷한 현상으로 가만히 냅둔다고 프리징이 풀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강제로 종료 후 재부팅 과정을 거쳐야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아이폰6s 이하 모델 강제 재부팅

물리적인 홈버튼이 있는 아이폰 6s 이하 모델은 홈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르면 일반적으로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 전원을 끌때와 같이 ‘밀어서 전원 끄기’ 화면이 나오는데 무시하고 계속 홈버튼과 전원버튼을 10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강제로 재부팅이 진행됩니다.

아이폰7/7s 강제 재부팅

아이폰7/8 같은 경우 하단에 홈버튼이 존재하지만 이전 물리버튼 방식이 아닌 누르는 느낌만 전달해주는 포스 터치(Force Touch)가 적용된 터치 버튼으로 아이폰6s 이전 모델과 같은 방식으로는 강제 재부팅이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홈버튼이 터치 방식일 경우에는 볼륨 다운(Volume Down) 버튼와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강제 제부팅을 진행합니다.

아이폰X 강제 재부팅

 

아이폰X 같은 경우 좀더 복잡해졌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볼륨 업 버튼을 눌렀다 떼고, 볼륨 다운 버튼을 눌렀다 뗀 다음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면 강제로 재부팅이 가능합니다.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