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처음 사용하거나 iOS 업그레이드 과정을 거친 다음 카메라 앱을 실행하면 ‘App을 사용하는 동안 ‘카메라’이(가) 사용자의 위치에 접근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와 함께 GPS 활성화를 묻는 메시지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사용자는 별 생각 없이 ‘예’ 버튼을 눌러 카메라를 사용하게 되면 사진에는 GPS 메타 데이터 정보가 남게 됩니다.

GPS 메타 데이터는 여행을 가서 사진을 찍는 경우 내가 어느 위치에서 사진을 찍었는지 기억하지 않아도 사진 앱에서 위치를 알려주기 때문에 편리한 기능이지만 이렇게 찍은 사진을 무심코 웹에 올릴 경우 자칫 내 집의 위치를 알려줄 수도 있다는 점에서 프라이버시 보호에 치명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기에 따라 유용한 정보이지만 프라이버시 보호에 취약해질 수 있는 GPS 정보를 아이폰 설정에서 다음과 같이 차단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카메라 GPS 접근 차단

아이폰의 설정에서 ①개인 정보 보호를 터치한 다음 ②위치 서비스에 들어갑니다.

위치 서비스에서 ①카메라 앱을 선택한 다음 ②위치 접근 허용 옵션을 ‘안 함’ 으로 선택하면 카메라 앱에서 GPS 메타 데이터를 더이상 기록하지 않습니다.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