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AMP 헤더, 푸터에 스크립트 넣는 방법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에서 AMP 지원 웹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AMP 페이지의 <head></head> 코드 사이에 스크립트를 넣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의 AMP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애널리틱스와 같이 한정적인 코드를 입력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script></script> 형식의 코드를 직접 넣으려면 테마의 AMP 기능에서 지원하거나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일 AMP 페이지의 헤더, 푸터에 코드를 넣을 때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싶다면 테마의 functions.php 파일에 Action Hook를 이용해서 직접 원하는 코드를 작성해 삽입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AMP 페이지에 헤더, 푸터 추가하기

워드프레스 Amp 페이지에 헤더 푸터 추가하기 1

워드프레스 테마의 functions.php 파일 내용에 Hook을 이용한 기능을 직접 추가해야 합니다.

  1. 관리자 페이지의 외모 > 테마 파일 편집기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Amp 페이지에 헤더 푸터 추가하기 2
  1. 오른쪽의 테마 파일 리스트에서 테마 기능(function.php) 파일을 선택합니다.

💡 현재 사용하고 있는 테마가 기본으로 편집할 테마로 선택되어 있지만 다른 테마를 미리 수정하려면 편집할 테마 선택 드롭 다운 메뉴에서 테마 선택 후 테마 기능을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Amp 페이지에 헤더 푸터 추가하기 3
  1. 테마 편집 화면에서 맨 아래에 다음 코드를 추가합니다.

헤더 삽입 코드

add_action('amp_post_template_header','awts_amp_my_custom_head');
function awts_amp_my_custom_head($amp_template) {
?>
//여기에 헤더 코드 추가
<?php
}

💡 헤더 추가 코드는 </head> 앞에 추가됩니다.

푸터 삽입 코드

add_action('amp_post_template_footer','awts_amp_my_custom_footer');
function awts_amp_my_custom_footer($amp_template) { 
?>
//여기에 푸터 코드 추가
<?php 
}

💡 푸터 추가 코드는 </body> 앞에 추가됩니다.

  1. 코드 수정을 마친 후 AMP 페이지로 이동해 소스 보기를 통해 사용자가 추가한 코드가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Wordpress Gutenberg Title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CSS 삭제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5.0에서 기본 에디터로 추가된 구텐베르크(Gutenberg)는 블록 스타일의 위지윅 에디터로 단순한 디자인의 활용도가 높은 CS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클래식…
Wordpress Disable Emoji Title
워드프레스 이모지(Emoji) 비활성화 방법
워드프레스는 :-)나 :-P 같은 텍스트 이모티콘을 입력하면 이모지로 변환해서 보여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이모티콘(스마일리) 사용법과 리스트 그림(え)과 문자(もじ)의 합성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