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 방법

네트워크 일반

웹서버나 VPN, 메일 서버등을 공유기 환경에서 운영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의 방화벽 설정과 동시에 공유기의 포트포워딩을 설정해서 서버에서 사용하는 포트를 개방해 외부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설정을 해야 합니다.

KT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또한 기본적인 포트포워딩 기능을 제공하며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 KT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

포트포워딩 설정

kt gigawifi router port forwarding 01 1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 후 ①왼쪽 메뉴의 장치설정 – 트래픽 관리를 클릭한 다음 포트 포워딩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kt gigawifi router port forwarding 02 3

포트 포워딩 페이지로 이동하면 위와 같은 항목을 볼 수 있는데요. 소스 IP 주소와 소스 포트 입력칸은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외부 포트와 내부 IP 주소, 내부 포트 및 설명을 입력합니다.

예로 위 스크린샷 같은 경우 윈도우 원격을 위한 포트포워딩 예시이며 윈도우 원격 기본 포트인 내부 포트에 3389를 입력하고 외부 포트에 55555를 입력해서 잘 알려진 3389 포트 대신 보안을 위해 외부에서 접속시 55555포트를 이용해 접속하는 설정입니다. 내부 IP 주소는 원격 관리할 PC의 IP를 입력하면 되겠죠?

웹서버나 DNS 서버등 정규 포트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외부 포트와 내부 포트를 동일하게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IP 확인kt gigawifi router port forwarding 03 5

내부 IP를 모르는 초보자 같은 경우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ipconfig 명령어를 통해 IPv4 주소를 확인해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kt gigawifi router port forwarding 04 7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해서는 공인 IP를 알아야 하는데 공인 아이피는 관리자 메뉴의 시스템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PTP 패스스루

kt gigawifi router port forwarding 05 9

PP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VPN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 포트포워딩 설정을 한다면 포트포워딩 설정만으로는 외부에서 연결되지 않습니다.

PPTP 서버는 TCP 1723 포트와 함께 GRE 47 포트를 사용하는데 PPTP에서만 사용하는 GRE 47 포트는 트래픽 관리 – ALG 설정에서 PPTP 옵션을 활성화 하면 포트포워딩이 적용됩니다.

UPnP 설정

UPNP는 하드웨어의 플러그인플레이 같이 고정 포트가 아닌 소프트웨어에서 필요한 포트를 자동으로 요청해 해당 포트를 포워딩 해주는 기능으로 토렌트 같은 P2P 프로그램에서 무작위 포트 옵션이 바로 UPNP 기능을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kt gigawifi router port forwarding 06 11

토렌트 연결 상태에 문제가 있는 경우 UPNP가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KT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역시 UPNP를 지원하며 장치 설정 – 부가기능 – 홈네트워크 설정 메뉴에 UPnP IGD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체크하면 되겠습니다.

1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check port forwarding title
포트포워딩 설정 후 포트 개방 확인 방법
공유기나 라우터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환경일 경우 웹서버나 DNS서버등 웹으로 연결되는 서비스되는 프로토콜을 사용할 경우 포트포워딩을 통해서 해당 포트를 외부와 연결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