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기가 홈허브를 사용하면서 성능이나 편의성 때문에 아이피타임이나 아수스등의 다른 공유기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 내부 네트워크를 구성할때 내부 IP를 자동으로 할당하는 기능인 DHCP 서버 기능이 두 공유기에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사설 내트워크가 이중으로 구성되어 네트워크를 이용한 파일 공유나 포트포워딩이 약간 복잡헤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공유기 한대는 DHCP 서버 기능을 켠 메인 공유기로 사용하고 그 하단에 나머지 공유기를 허브 모드로 연결해 와이파이와 공유기의 랜포트를 확장하는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KT 공유기 또한 허브 모드를 지원합니다.
목차
허브 모드란?
허브 모드는 간단하게, 랜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상위 네트워크의 연장선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위 그림처럼 공인 IP를 받는 KT 모뎀 또는 아파트 단자함에 KT 공유기를 허브 모드로 설정한 다음 공유기에 PC를 연결하거나 와이파이를 통해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연결한 장치 모두 공인 IP를 할당받습니다.
만일 아이피타임 공유기 하단에 KT 공유기를 허브 모드로 연결한다면 아이피타임 공유기에서 DHCP 기능으로 인해 내부 IP를 할당받게 되겠죠.
KT 올레 기가와이파이 허브 설정
허브 모드 설정은 아주 간단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한 다음 장치설정 > 네트워크 관리 > IP 할당정책 옵션에서 브릿지모드에 체크 후 적용하면 40초 후 허브 모드로 전환됩니다.
브릿지 모드 설정 이후 기존에 WAN(인터넷) 포트에 꼽혀있던 랜선을 1-4번 포트에 꼽아야 합니다. (순서는 상관 없음)
브릿지 모드의 단점
위처럼 브릿지 모드를 통한 허브 설정을 하게 되면 관리자 페이지로 접근을 할 수 없습니다.
이론대로라면 KT 공유기 윗단에 연결되어 있는 라우터 장비에서 IP를 할당 받아야 하지만 KT 공유기 같은 경우에는 IP를 받아오지 않고(상위 라우터에서 확인) 그로 인해 관리자 페이지 또한 접근을 할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는 KT 공유기 같은 경우 외부 IP를 이용한 관리자 페이지 접근을 제한하는데, 브릿지 모드 같은 경우 상단에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에 따라 내부 IP로 연결될 수도, 외부 공인 IP로 연결될 수도 있는 변수가 있기 때문인데요.
내부 IP와 외부 IP를 체크해서 내부 IP일 경우 관리자 페이지를 지원하는 연산적인 기능이 필요한데 이러한 변수를 연산하는 대신 그냥 단순하게 전부 막아놓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브릿지 모드 대신 스위치로!
브릿지 모드로는 KT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추후 와이파이나 KT 공유기 하단에 연결되어 있는 장비의 맥어드레스 확인등을 하기 어려우므로 필자는 DHCP 기능을 끄고 세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KT모드에서 DHCP 서버를 끄고 KT 공유기에 IP를 수동으로 할당해 사용하면 브릿지 모드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관리자 페이지 또한 접근이 가능합니다.
DHCP를 끄고 KT 공유기에 내부 IP를 고정으로 설정하기 위해 관리자 메뉴의 ①장치설정 > 네트워크 관리 > LAN 연결 설정으로 이동한 다음 LAN 연결 설정에서 IP 주소에 KT 공유기에 할당할 내부 IP를 입력하고 DHCP 서버 옵션을 비활성으로 변경하면 끝입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브릿지 모드와 같이 상위 네트워크 환경을 그대로 따라가면서 KT 공유기의 관리자 모드는 그대로 쓸 수 있는 스위치 환경이 구성됩니다.
위와 같은 구성시 ②LAN 연결 설정 항목의 IP주소에 지정한 내부IP가 관리자 페이지 IP가 되어 스위치 모드와 같은 기능을 하면서도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랜선 연결은 브릿지 모드와 동일하게 상위 네트워크 연결과 유선 연결을 WAN포트 대신 1-4번 포트에 꼽아야 합니다.
28 댓글. Leave new
지금껏 WAN에 꽂아놓고 왜 안되나 원인 찾느라 바빴는데
저곳에 안꽂는걸 강조해주시는 포스트를 이제야 봤네요 ㅜㅜㅜ
너무 감사합니다 덕분에 선만 똑딱 하고 옮기니까 잘 해결됬어요
아래의 스위치 방식으로 하게 되면 kt모드, 공유기 모드, 브릿지 모드 중에 어느걸로 해야 하나요?
kt모드랑 공유기 모드로 하고 192.168.0 대역으로 바꿨더니 인터넷은 되는데
관리자 페이지 접근이 안되네요..
거실 공유기를 iptime으로 바꾸고 거기서 나오는걸 kt공유기의 1~4포트에 꼽았는데 우선 인터넷이 되고 다른 공유기의 관리자 접근은 되는걸로 보아 같은 네트워크에 물리긴 한것 같네요.. kt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근만 해결 하면 될 것 같습니다 ㅠㅠ
KT모드 또는 공유기 모드 양쪽 다 가능합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LAN 연결 설정에서 지정한 내부 IP 주소가 관리자 접속 주소가 되구요.
본문에도 있지만 IP타임에서 KT공유기의 맥어드레스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DHCP에서 내부 IP가 겹쳐 할당될 수 있으므로 iptime 공유기의 수동 IP 할당 설정에서 KT공유기의 맥어드레스와 할당한 IP를 지정해서 다른 장치가 해당 IP를 쓰지 않게 해야 합니다. (https://extrememanual.net/5639)
만일 접속에 문제가 있다면
1. iptime의 DHCP 대역 범위 안의 주소를 KT공유기에 할당했는지,
2. iptime의 DHCP에서 KT공유기에 지정한 IP와 충돌이 나는 장치가 있는지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에게 딱 필요한 글이어서 열심히 읽었는데 문제가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IPTIME이 지원하는게 192.168.0~192.168.254인데
기가 와이파이는 관리자 ip가 172.30.154 어쩌구 이렇게 되어 있길래
172에서 192.168.0.20 으로 바꾸어 주었는데….
192.168.0.20을 넣어도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을 안하네요 ㅠㅠㅠ
기가와이파이는 192.168.0.20을 지원 안하는건가요?
감사합니다
관리자 페이지는 상위 공유기기의 DHCP 대역대라면 어떤 IP를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만, IP타임 공유기에서 DHCP 클라이언트로 인해 내부 IP가 자동 할당 될때 다른 장치와 IP가 겹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IP 문제가 아니라면 장치설정 > 네트워크 관리 > IP할당정책을 KT 모드로 바꿔서 한번 진행해 보세요.
저도 아랫분처럼 kt공유기에서 스위치로 허브모드로 돌린후 kt공유기에서 유선 네트워크
연결은 되는데 kt의 무선 와이파이를 못잡네요…
kt올레기가와이파이홈허브는 무선브릿지 기능이 없는지요…
거실의 무선와이파이를 홈허브에서 잡아서 브릿지하여 확장하고 싶은데
이런 기능이 없네요…ㅠㅠ
새 공유기를 하나 사야하나…ㅠㅠ
안녕하세요.
가장 상위에 기가 UTP,
그 아래에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올레 공유기가 WAN에 연결 되어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에 연결된 피씨들과
올레공유기에 연결된 피씨들은 인터넷 사용에 있어선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요.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올레공유기간 연결된 피씨는 파일 공유가 불가능하여 수소문 해 보니,
올레공유기를 브릿지모드로 설정하면 된다더군요.
브릿지모드로 하여 파일 공유는 성공하였지만,
본문에 기재하신대로 설정페이지에 접속이 불가능 했습니다.
올레 공유기를 초기화 하고
DHCP 비활성, 내부 IP를 192.168.0.10으로 변경 입력하고 저장을 하였습니다만,
설정페이지 접속은 물론 인터넷도 안 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제가 무엇을 잘못 했을까요.
다시 초기화를 해야할듯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가 UTP]
│
├─────────────────┤
[IPTIME] [올레공유기]
위 네트워크 환경으로 이해하고 답변드립니다.
이 위와 같은 경우 기가 UTP는 공인 IP를 받아오고 IP타임 공유기는 DHCP로 인해 내부 네트워크가 형성됩니다. 올레 공유기도 마찬가지로 독립적인 내부 네트워크가 형성됩니다.
IPTIME과 올레공유기의 각 내부 내트워크는 독립적이서 IPTIME 하위에 연결된 PC와 올레공유기 하위에 연결된 PC간 파일 공유가 되지 않습니다.
이와 더불어 올레공유기의 DHCP를 끈다면 올레공유기에 물려있는 장치들이 자동으로 IP 할당이 안되서 인터넷도 안됩니다.
지금 설정상 파일 공유와 인터넷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이정도면 설명이 되었으리라 생각되구요.
두 네트워크 하위의 PC끼지 내부적으로 파일을 공유하면서 인터넷이 되게 사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가 UTP]
│
[IPTIME]
│
[올레공유기(허브모드)]
올레공유기는 위처럼 DHCP를 끄고 본문처럼 아이피타임에서 사용하는 내부 IP를 지정한 다음 IP타임에 연결된 1~4포트의 랜선을 올래 공유기의 1~4번 포트중 하나에 연결하면 됩니다. (WAN 포트 아님)
kt 광모뎀과 일체로 된 공유기 뒤에 웨이브2공유기로 연결하는데 여지껏 허브모드로 사용할 수 없었는데 한방에 쉽게 해결되네요. 친절한 설명 깊이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연결 구성은 위 표시하신것과 일치 합니다.
올레 공유기에는 허브모드가 없는데요.
브릿지모드가 허브모드라면,
wan -> lan포트 변경 없이도 브릿지모드 상태에선 인터넷이 됩니다.
관리페이지 접속 불가, 파일공유 불가능이고요.
올레공유기를 브릿지모드에 놓고,
wan -> lan포트 변경시 올레공유기에 연결된 컴퓨터들이 인터넷이 안 됩니다.
제가 용어를 애매하게 사용했군요 ^^;
우선 브릿지모드 사용시 관리페이지에 접속 불가가 되는 것은 맞습니다. 그 문제를 파훼하기 위해서 DHCP 서버를 비활성화 하는 스위치 모드(가칭)를 사용하구요.
일단 이건 두번째 문제니 네트워크 공유부터 해결해야 하는데 사실 위 설정에서 인터넷이 안될만한 설정 요소는 없으니 확인 차원에서 제가 사용하는 올레공유기의 설정을 하나씩 짚어보자면
장치설정 > 네트워크 관리 > IP 할당정책 – KT모드
장치설정 > 네트워크 관리 > 인터넷 연결설정 DHCP, DNS 선택 자동
장치설정 > 네트워크 관리 > LAN 연결 설정 – IP주소(올레공유기 관리 IP), 서브넷마스크 255.255.255.0, DHCP 서버 비활성
이렇게 세팅되어 있고 위 올레공유기 세팅은 본문에서 설명한 스위치 모드 구성입니다.
[UTP]
|
[공유기]
|
[올레공유기]
그리고 저도 마찬가지로 UTP – 공유기 – 올레공유기 – PC, 스마트폰등등등 과 같은 구조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혹시 올레공유기의 설정에서 다른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시겠어요?
UTP – 공유기 – 올레공유기 -pc 스마트폰 등
여기서 올레공유기를 집어넣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관리자 페이지 접속을 위해선가요?
저는 현재 UTP-공유기-pc스마트폰인데 홈허브로그인이 안되서 찾다가 질문드려봅니다.
아…홈허브로그인은 기가와이파이홈 기기를 써야하는군요
utp기기의 설정페이지로 가고싶은데 딱히 그런건 없나보네요…
그렇다면 UTP-올레공유기-Asus공유기-PC스마트폰등
이렇게 쓰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지금처럼 올레공유기를 빼는게 나을까요
올레공유기의 무선속도가 맘에 안들어서 ASUS쓰는건데요…어렵네요
안녕하세요 검색하다 타고 넘어왔는데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지금 저희집이 kt 기가 인터넷 쓰고 있는데
[giga fiber] -> [giga wifi home(공유기)] -> [pc, ps4]
이런식으로 사용중입니다.
근데
요새 게임들 하다보니까 미꾸라지vpn 기능을 좀 써보고 싶어서요, 미꾸라지 기능있는 iptime 공유기 구입해서
[giga fiber] -> [iptime(공유기)] -> [giga wifi home(브릿지 모드 변경)] -> [pc, ps4]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글고 giga wifi home 을 무선 와이파이용으로도 쓰고 싶다면 브릿지모드로는 불가 한가요?
감색타고 들어왔다가 여쭈보고싶은게 있어 글을 남깁니다.
Kt 기가와이파이가 2대여서 이 두대를 하나로 합치고싶은데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iptime과 kt공유기간의 설정처럼 설정해주면 되나요?
브릿지모드 해제좀 가르켜주세요 말대로 했다가 못풀고 있어요 욕나오네ㅠ진짜
본문의 ‘브릿지 모드의 단점’에도 설명해 놨지만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하지 못하므로 공유기를 초기화하면 해제됩니다.
컴퓨터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을 때마다 자주 방문하게 됩니다.
오늘도 또 한 번 도움받게 되네요. 좋은 정보들 감사합니다.
매번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혹시 스위치 모드를 하면, wifi로 연결된 기기의 MAC Adress를 기반으로 ip를 고정시킬 수 있나요..?
핸드폰이나 내부에서 화면이 없는 wifi 연결 기기들을 몇개 사용하는데, 공유기 전원이 나가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ip 주소가 바뀌어서 이걸 고정시키고 싶은데, kt 홈허브에선 찾기가 힘드네요 ㅠㅠ
안녕하세요.
스위치 모드는 홈허브 상위에 공유기가 있을때 사용하는 것으로 DHCP가 꺼져있기 때문에 홈허브에서는 컨트롤이 안됩니다.
상위 공유기에서 맥어드레스 기반으로 IP를 고정시켜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자세한 설명보고 IPTIME > KT공유기(스위치 허브모드) 설정하였습니다.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KT공유기에 설정된 무선네트워크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게 정상 아닌가요?
IPTIME을 wifi로 연결하면 잘 되는데
KT 공유기에 wifi 연결은 연결이 안되는 상태라서 문의드립니다.
확인해 볼 부분이 있으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와이파이가 안되서 인터넷 선을 lan포트가 아닌 wan(인터넷)포트에 꼽고 브릿지 모드를 켰더니 되더라구요. 휴대폰에서 ip주소 받아오는걸 확인해보니 잘 받아오더군요. kt공유기엔 혹시 오류가 생길까 해서 유선 lan포트는 다 비워두고 안 쓰고 있습니다. 핸드폰이나 와이파이 지원하는 프린터 같이 와이파이로 접속하는 것들만 연결해 쓰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KT GiGA WiFi Premium 공유기를 스위치모드(가칭)으로 사용하려고 하였는데(KT모드-dhcp비활성화) 그 아래의 유선,무선 기기 모두 IP주소를 할당 받지 못해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상위 공유기에서 dhcp로 자동 지정해줬어야 할 IP를 수동으로 기기들에 직접 지정-연결해주면 정상적으로 사용되는 거로 보면 스위치모드(가칭) 일 때에 KT공유기에서 자신의 dhcp가 비활성화임에도 불구하고 모종의 이유로 상위 공유기가 dhcp로 ip할당하는 것을 막는 것 같은데 무언가 설정이 잘못된 걸까요?
아니면 KT가 추후에 무조건 브릿지 모드를 사용하도록 막은 걸까요?
브릿지 모드로는 예상되로 관리자 페이지 사용불가, 상위 공유기가 사설 ip할당 하네요.
제가 이 문제 관련해서 케이티측에 문의를 했는데 결론적으로 이런 형태의 사용을 지원할 계획이 없다고 회신이 왔습니다. 공유기 제조사인 머큐리사에서는 제조사 의중보다는 케이티 의중에 따라 기능 반영이 결정되는 부분이라는 답변이 왔고요.
구형 일부 모델에서는 사용이 가능할 수 있으나 일단 케이티 방침은 여기 페이지에 나온 형태의 사용은 지원하지 않는다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사설 공유기에서 케이티 공유기 사용하시려는 분들 중 이런 형태의 사용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신청 전 잘 검토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러게요, 저도 한창 해보다보니 유선이 브릿지가 되면 무선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기가 와이파이 lan 1~4포트에 꼽았던 인터넷 선을 기가 와이파이 wan포트에 꼽았더니 무선 브릿지가 연결되었습니다. 유선을 추가로 연결하면 충돌이 생길까 걱정되서 기가 와이파이는 무선 뿌려주는 용도로 쓰고 있습니다. ip는 잘 받아와서 공유폴더나 무선 프린터 공유 등은 잘 되고 있습니다.
2년이 지났어도 KT 공유기를 굳이 관리자 페이지 접속도 안되는 브릿지 모드로 할 필요 없이 공유기 모드로 놓고 DHCP 할당만 꺼주면 잘 됩니다. KT 공유기보다 상위에 있는 공유기에서 KT 공유기의 맥 주소로 아이피 고정하면 해당 아이피로 KT 관리자 접속도 당연히 됩니다. 네트워크 통신 구조상 안될 이유가 없죠.
본문 작성자께서 댓글에서까지 여러번 말씀하신 것처럼 안되시는 분들은 설마 별도의 공유기와 KT 공유기가 상하 구조가 아니라 모뎀 밑에 병렬 구조인 것은 아니겠죠? 나중에 KT에서 이런 작동을 펌웨어에서 차단하지 않는 이상 적어도 2022년 지금까지는 한 번도 막힌 적이 없어요.
브릿지(허브) 모드 상태에서 10.0.0.2로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할 수 있습니다. 설정 페이지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내부적으로 10.0.0.2 고정 IP를 사용하도록 하드코딩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게시자 분은 공유기 모드로도 dhcp 서버 없이 스위치 기능만 쓰면 된다고 적어주셨지만 사용자가 잘못 설정하거나 예상치 못한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견으로는 그냥 스위치 모드 상태에서 10.0.0.0 대역을 사용하거나 10.0.0.2 ip로 라우팅이 되도록 상위 공유기의 방화벽 설정을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낫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