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Hyper-V 세팅에 대해 이런저런 고찰(이라고 쓰고 삽질)을 하던 터라 서버의 온오프 횟수가 잦고, 데이터의 이동이 반복되었는데 드디어 일이 터졌습니다.
리눅스 시스템 하나와 웹서버(현재 블로그가 설치되어있는)가 문제를 일으키면서 워드프레스도 그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블로그의 관리자 모드로 접속을 하니 위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데이터베이스를 살릴수 있을까 해서 메시지 대로 따라 해봤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데이터베이스가 깨졌을때 자가적으로 수리할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위와 같이 wp-config.php 파일에 define(‘WP_ALLOW_REPAIR’,true); 를 삽입하고 새로고침을 했습니다.
뭔가 희망이 보이는 메시지입니다. 필자는 두번째 데이터베이스 복구와 최적화를 선택했습니다.
보안상 테이블명은 가렸습니다. 깨진 부분은 워드프레스의 옵션을 저장하는 테이블인데요. 메시지를 보니 영 찝찝하긴 합니다만 여기서 할수있는건 이게 최선이니 다시 로그인창을 불러옵니다.
로그인 페이지가 떴습니다.(!)
약간 찝찝하긴 하지만 우선 급한불은 껐으니 나중에 시스템이 안정화 되면 다시 설치하던가 해야겠습니다.
이 방법으로 어느정도 수준의 복구가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로그인을 할수있을 정도의 리페어는 가능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