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원격 데스크톱 다중 사용자 접속 멀티 세션 설정 방법

윈도우10

윈도우10을 홈서버로 활용하려고 주변 지인에게 윈도우10을 원격 접속할 수 있는 계정을 배포해 사용하는 경우 여러명이 동시에 원격 접속을 하는 경우 한쪽의 세션이 끊겨 동시에 원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win10 multi session remote desktop 01 1

윈도우 서버 버전 같은 경우는 목적에 맞게 멀티 세션을 지원하지만 윈도우10은 개인용으로 출시된 제품이기 때문에 다중 접속에 제한을 두어 생기는 문제로 다음과 같이 설정해서 여러명 계정을 동시에 원격 접속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원격 데스크톱 멀티 세션 설정

win10 multi session remote desktop 02 3

RDP Wrapper GitHub 페이지 이동

윈도우2016과 윈도우10의 커널은 같지만 그룹 정책으로는 멀티 세션을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제한을 풀어주기 위해서 RDP Wrapper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 링크로 이동해 최신 버전의 RDP Wrapper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win10 multi session remote desktop 03 5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푼 다음 install.bat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win10 multi session remote desktop 04 7

명령 프롬프트 창이 실행되며 설치가 끝나면 아무 키나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으면 설정이 끝납니다. 이제 여러 계정으로 다중 접속해 테스트합니다.

다중 접속 테스트

win10 multi session remote desktop 05 9

다른 PC에서 mstsc를 이용해 테스트 할수도 있지만 RDP Wrapper에 포함된 RDPCheck.exe를 통해 로컬상에서 다중 접속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RDP Wrapper 폴더 안의 RDPCheck.exe를 실행한 다음 여러 계정으로 로그인해 테스트합니다.

한 사용자로 다중 접속 설정

win10 multi session remote desktop 06 11

만일 한개의 계정을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계정에 대한 멀티 세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설정을 위해 RDP Wrapper 폴더의 RDPConf.exe를 실행합니다.

win10 multi session remote desktop 07 13

설정에서 Single session per user 옵션을 체크 해제해 한 사용자 계정에 대한 멀티 세션을 허용하게 설정한 다음 OK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win10 multi session remote desktop 08 15

변경한 설정을 반영하기 위해 update.bat 파일을 실행합니다.

win10 multi session remote desktop 09 17

RDPCheck.exe로 같은 계정을 접속 테스트해 접속에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합니다.

2 댓글. Leave new

  • 바이러스라고 차단되었는데 괜찮은 프로그램맞나요? ㅠㅠ
    W32/Trojan.KVPF-3661 이라고 삭제되네요

    응답
    • 홈 에디션에서 원격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이라서 바이러스로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바이러스가 아니며 꽤나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트윅이지만 찝찝하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선택은 본인 몫이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