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을 홈서버로 활용하려고 주변 지인에게 윈도우10을 원격 접속할 수 있는 계정을 배포해 사용하는 경우 여러명이 동시에 원격 접속을 하는 경우 한쪽의 세션이 끊겨 동시에 원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서버 버전 같은 경우는 목적에 맞게 멀티 세션을 지원하지만 윈도우10은 개인용으로 출시된 제품이기 때문에 다중 접속에 제한을 두어 생기는 문제로 다음과 같이 설정해서 여러명 계정을 동시에 원격 접속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원격 데스크톱 멀티 세션 설정

RDP Wrapper GitHub 페이지 이동

윈도우2016과 윈도우10의 커널은 같지만 그룹 정책으로는 멀티 세션을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제한을 풀어주기 위해서 RDP Wrapper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 링크로 이동해 최신 버전의 RDP Wrapper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푼 다음 install.bat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실행되며 설치가 끝나면 아무 키나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으면 설정이 끝납니다. 이제 여러 계정으로 다중 접속해 테스트합니다.

다중 접속 테스트

다른 PC에서 mstsc를 이용해 테스트 할수도 있지만 RDP Wrapper에 포함된 RDPCheck.exe를 통해 로컬상에서 다중 접속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RDP Wrapper 폴더 안의 RDPCheck.exe를 실행한 다음 여러 계정으로 로그인해 테스트합니다.

한 사용자로 다중 접속 설정

만일 한개의 계정을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계정에 대한 멀티 세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설정을 위해 RDP Wrapper 폴더의 RDPConf.exe를 실행합니다.

설정에서 Single session per user 옵션을 체크 해제해 한 사용자 계정에 대한 멀티 세션을 허용하게 설정한 다음 OK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변경한 설정을 반영하기 위해 update.bat 파일을 실행합니다.

RDPCheck.exe로 같은 계정을 접속 테스트해 접속에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합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