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의 모든 버전은 홈 에디션에서 원격 데스크탑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단지 ‘원격 지원’ 만 사용할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원격 지원이 된다면 원격 데스크톱도 되어야 하는데 왜 이 옵션을 빼버렸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원격을 사용할수 있게 패치를 해주는 RDP wrapper가 있습니다.
RDP wrapper는 홈 에디션에 대한 원격 접속을 지원하는 패치를 해줄뿐 아니라 다중 연결 패치까지 가능해서 원격에 대한 제한을 전부 없애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RDP Wrapper 사용법
링크에서 다운받은 파일의 압출을 풀면 6개의 파일이 나오는데 install.bat를 더블클릭해 설치합니다.
설치 후 RDPconf.exe를 실행하면 RDP wrapper의 옵션이 있고 기존의 원격 데스크톱에 제한이 있던 부분을 선택후 패치할수 있습니다.
- Enable Remote Desktop Protocol –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
- Single Session Per User – 계정당 1접속
- RDP Port – 원격에서 사용할 포트
중요 옵션을 살펴보면 위와 같은데 보안을 위해 Single Session Per User는 체크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Security Mode와 Session Shadowing Mode를 위의 이미지와 같게 설정해주면 원할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패치를 했다고 해서 원격 옵션에 대한 항목이 추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윈도우 홈 에디션 원격 데스크톱 패치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