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장치나 주변기기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할때 윈도우에서 종종 도스로 부팅해야 될때가 있다.
윈도우 NT버전(7 이상)은 개념적으로 도스가 없고 커맨드 모드(명령 프롬프트)가 있지만 실제 도스는 아니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도스로 부팅을 하기 위해서 도스용 부팅 디스크를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
요즘엔 부팅 디스크를 USB로 제작하는데 최근에 레이드 컨트롤러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서 USB에 도스로 부팅할수 있게 해서 업데이트를 했다.
FreeDos USB 부팅 디스크 제작
프로그램 다운 받기 HP USB 디스크 스토리지 포멧 툴 2.06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이 파일들이 나오는데 부팅용으로 사용할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HPUSBFW.EXE를 실행한다.
<드라이브>에 연결한 USB 메모리의 정보가 나온다. 확인 해주고 빨간색 박스에 있는 설정을 위와 같이 하고 <DOS 시스템 파일 위치 지정>을 압축을 푼 폴더 하위의 BootImg 폴더로 지정해준다.
그리고 시작을 누르면 끝.
USB 메모리 드라이브에 들어가보면 아무 파일도 없는걸로 나오는데 시스템 파일이기 때문에 숨겨져 있어서 그런것이다.
잘 됐는지 확인하려면 탐색기 메뉴의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 <보기> 탭에서 고급설정 부분에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 숨기기(권장)’에 체크 해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에 체크하고 확인
향수를 불러오는 COMMAND.COM, IO.SYS, MSDOS.SYS 파일이 보이면 성공.
이후에 펌웨어 파일이라던가 작업 할 파일을 같이 넣고 부팅해주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