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새로 구매하거나 기존에 사용하던 윈도우가 정상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 설치한지 오래된 경우 프로그램을 자주 깔고 삭제하면 불필요한 레지스트리가 남게 되는데 이럴때는 문제점을 찾는 것 보다 깔끔하게 클린 설치를 하는 것이 빠른데요.

윈도우10이 최신 버전이지만 대규모 업데이트시 호환성 문제라던가 게임을 위주로 PC를 사용하는 경우 윈도우7을 선호하는 사용자도 있는데 컴퓨터를 1도 모르는 사용자를 위해 차근차근 윈도우7을 클린 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 Step By Step 형식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7 클린 설치는 C드라이브의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다른 드라이브나 외장 USB를 이용해 백업해둔 다음 진행해야 합니다.

윈도우7 클린 설치 방법 USB 부팅부터 설치까지

윈도우7 ISO 다운로드

윈도우7을 설치하기 전 설치를 위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야 하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윈도우7 ISO 파일과 4기가 이상의 USB 메모리입니다.

토렌트를 이용해 윈도우7 ISO를 다운로드 받아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도 있지만 어떤 코드가 숨어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깔끔한 MSDN 순정 파일을 받는게 좋겠죠.

순정 ISO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이전에 정리해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7 USB 부팅 디스크 제작

이제 다운받은 ISO 파일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RUFUS를 이용해 만드는 방법이 있지만 아주 간편하게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 수 있는데 우선 위 링크를 클릭해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오른쪽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해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한 다음 Next 버튼을 두번 누르는 것으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바탕화면의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단축 아이콘을 더블클릭해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받아 놓은 윈도우7 ISO 파일을 선택한 다음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Source file에 ISO 파일을 선택했으면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은 USB 메모리와 DVD 드라이브를 지원하는데 우리는 USB 메모리를 이용해 부팅할 것이기 때문에 USB 메모리를 본체에 꼽은 다음 USB device를 선택합니다.

①부팅디스크로 만들 USB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②Begin copy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일 USB 장치를 늦게 꼽아서 리스트에 나오지 않는다면 드라이브 장치 선택 오른쪽의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한 다음 선택합니다.

선택한 USB 안에 있는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경고창이 뜨는데 Erase USB Device 버튼을 클릭해서 진행합니다.

USB 안의 내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한번 더 물어보네요. 예 버튼을 클릭해서 진행합니다.

USB 부팅디스크가 제작될때 까지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Status: We were unable to copy your files. Please check your USB device and the selected ISO file and try again

만일 위와 같은 메시지와 함께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USB 메모리 또는 ISO 파일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므로 USB 메모리를 다른 것으로 변경 후, Start over 버튼을 클릭해 다시 진행해본 다음 똑같은 문제가 계속되면 ISO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해서 진행합니다.

Status: Files copied successfully. 메시지가 뜨면 USB 부팅디스크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만일 스카이레이크 이상 하드웨어라면 USB 3.0 떄문에 윈도우 설치시 USB 장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설치를 진행할 수 없으니 부팅디스크를 만든 다음 xHCI 드라이버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전에 작성해 놓은 글이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바이오스 세팅 및 USB 부팅

USB로 부팅을 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스에서 부팅 우선 순위를 변경해야 합니다. 메인보드 마다 다르지만 부팅시 키보드 DEL 또는 F8을 눌러 바이오스로 접근한 다음 ①Boot 메뉴로 이동합니다.

②그 다음 하위 메뉴중 Boot option에서 첫번째를 선택합니다.

만일 DEL 또는 F8키로 바이오스 진입이 되지 않는 경우 부팅 화면 초반에 나오는 Press [  ] to run Setup 메시지를 보고 [  ] 안에 나타나는 키보드 키를 입력하면 됩니다.

윈도우7 부팅디스크를 만든 USB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Boot Option 두번째 순위에는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를 같은 요령으로 선택합니다.

부팅 순위 지정을 끝냈으면 ①Exit 메뉴로 이동한 다음 ②Save Changes and Reset을 선택해 변경된 상태를 저장한 다음 바이오스를 나가면 USB로 부팅이 됩니다.

메인보드에 따라 하단에 부팅 순서를 표시하는 경우도 있어 부팅 순서가 잘 바뀌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7 클린 설치

정상적으로 USB 부팅이 완료되면 드디어 윈도우7을 설치할 수 있는 화면이 시작됩니다. 기본값으로 놔둔 후 아래의 ‘다음’ 버튼을 클릭해 진행합니다.

‘지금 설치’를 클릭합니다.

사용 조건 아래 ‘동의함’ 체크박스에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깨끗하게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아래의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①디스크 번호를 선택한 다음 ②드라이브 옵션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 옵션의 ‘삭제’를 클릭해 파티션을 삭제합니다. 클릭하기 이전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마찬가지로 나머지 파티션도 같은 요령으로 삭제합니다.

①이제 설치할 디스크에 파티션이 하나도 남지 않은 깔끔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때 자동으로 파티션이 구성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만들 필요 없이 바로 하단의 ②’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설치가 진행되면서 한두번의 재부팅이 이어지는데 이때 부팅 우선 순위가 USB로 되어 있어 Press any key to boot from usb 메시지가 뜨는데 이떄 키보드를 누르지 말고 그냥 놔두면 알아서 진행됩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윈도우7 설치가 끝나고 사용자 계정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참고로 이때 입력하는 계정이 관리자 계정을 대신하기 때문에 대충 입력하면 나중에 바꾸기 귀찮아집니다.

입력한 사용자 계정에 대한 암호를 설정합니다. 암호 힌트까지 입력해야 다음으로 넘어가니 참고하세요.

메이커(벤더) PC 같은 경우 구입할 때 윈도우7 또는 윈도우10이 포함되어 있었다면 바이오스의 SLIC에 정보가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온라인이 되면 자동으로 Windows 정품 인증’ 옵션에 체크하고 ‘건너뛰기’를 하면 알아서 정품 인증이 이루어 집니다.

만일 정품키가 없는데 일단 깔아놓고 싶다면 마찬가지로 건너뛰기를 선택합니다.

윈도우의 보안 업데이트는 항상 하는것이 좋기 때문에 컴퓨터 자동 보호 및 Windows 향상 옵션에서 ‘권장 설정 사용’을 선택합니다.

시간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컴퓨터의 현재 위치 선택은 ‘홈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사용자가 선택한 대로 윈도우7 구성과 함께 윈도우7 클린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윈도우 업데이트 및 백신을 설치한 다음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