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il_imap_setting_iphone_title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는 자사의 이메일 서비스를 가지고 있고 그 이메일을 외부 프로그램, 즉 PC나 스마트폰의 앱에서 불러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제일 큰 두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 같은 경우도 pop3, imap 프로토콜을 사용한 외부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각 플랫폼에서 네이버, 다음 앱을 설치하면 간편하게 사용할수 있지만 필자처럼 고작 메일 때문에 앱을 설치하는 것이 싫은 사용자는 이 방법을 통해 깔끔하게 메일을 관리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이메일에서 IMAP/SMTP 활성화

naver_email_imap_setting_01

PC에서 네이버에 로그인 후 메일에 접속한 후 왼쪽의 탭 메뉴중 ‘내 메일함’ 오른쪽 톱니바퀴를 클릭하면 환경 설정이 나오는데 POP3/IMAP 설정을 클릭합니다.

naver_email_imap_setting_02

POP3/IMAP 설정에서 IMAP/SMTP 설정 탭을 클릭 후 사용함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아이폰은 기본적으로 IMAP과 SMTP를 사용하기 때문에 POP3는 활성화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이 단계를 생략하고 아이폰에서 설정하게 되면 네이버 메일로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오게 됩니다.

naver_email_imap_setting_03

다음 이메일에서 IMAP/SMTP 활성화

daum_email_imap_setting_01

daum_email_imap_setting_02

daum_email_imap_setting_03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다음도 PC에서 다음에 접속후 이메일의 환경설정에서 IMAP/SMTP를 활성화 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아이폰의 메일 앱에 연결

email_imap_setting_iphone_01

아이폰의 설정에서 mail, 연락처, 캘린더를 선택합니다.

email_imap_setting_iphone_02

계정 추가에서 기타를 선택 합니다.

email_imap_setting_iphone_03

네이버/다음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메일 부분엔 아이디@naver.com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다음은 아이디@daum.net 혹은 @hanmail.net) 이름과 설명은 사용하기 편하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정보를 입력 후 다음을 탭 하면 자동으로 IMAP/SMTP의 정보를 읽어와 바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email_imap_setting_iphone_04 email_imap_setting_iphone_05 email_imap_setting_iphone_06

만일 설정상에 오류 또는 설정 실수 혹은 문제가 없는것 같은데도 메일을 불러올수 없는 경우에 smtp 관련 설정 문제가 거의 대부분이므로 설정 – 메일, 연락처, 캘린더에서 문제가 있는 계정을 선택 후 보내는 메일 서버인 smtp를 선택해 설정해 놓은 계정은 1개인데 smtp 설정이 두개인 경우 하나를 삭제합니다. 그리고 네이버와 다음 모두 이메일의 환경설정에서 imap / smtp 포트를 명시하고 있으므로 포트를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이경우 자동으로 설정되어 거의 문제될 일은 없습니다만 알아둬서 나쁠건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