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사용하면서 자주 보는 채널이 있는 경우 ‘구독’과 알림을 통해 새로운 동영상 정보를 받아 보는데요.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려면 당연하게도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되고 브라우저에서 유튜브에 접속하지 않고 새로운 알림을 받으려면 크롬 브라우저 같은 경우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야 알림이 뜨게 되는데 만일 유튜브 구독 채널을 계정에 남기고 싶지 않은 경우, 또는 브라우저에서 새로운 알림이 뜨는게 보기 싫은 경우에는 RSS로 유튜브 채널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RSS(Rich Site Summary)는 XML 포맷으로 구성된 문서로 블로그나 게시판등에서 지원하는 경우 RSS 주소를 RSS 리더에 등록하면 새로운 글이 업데이트 되었을때 RSS 리더를 통해 알림을 받고 사이트에서 내용 전문 보기를 지원하는 경우 리더에서 바로 해당 컨텐츠를 읽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유튜브 또한 RSS 포맷을 지원하며 다음과 같이 RSS 리더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구독 채널 RSS 리더로 옮기기

현재 구독하고 있는 채널을 RSS 리더로 옮기려면 유튜브 구독정보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페이지 하단의 ‘구독정보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해 XML 문서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iOS와 안드로이드, 크롬 확장을 지원해 많은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는 Feedly 웹을 기준으로 왼쪽 메뉴의 ‘ADD CONTENT’를 클릭한 다음 Import OPML을 선택합니다.

‘CHOOSE OPML FILE’ 버튼을 클릭한 다음 유튜브에서 다운로드 받은 subscription_manager.xml 파일을 선택해 등록합니다.

구독중인 유튜브 채널이 RSS로 등록되어 새로운 동영상이 업로드 되면 Feedly 리더 앱 또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푸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RSS 주소를 알고 싶다면?

위 방법은 현재 구독중인 채널을 일괄적으로 등록하게 되는데 만일 구독중인 채널이 아니거나 개별적으로 등록하고 싶은 경우에는  RSS 주소를 별도로 등록해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feeds/videos.xml?channel_id=

유튜브 채널의 개별 RSS 주소를 알려면 RSS 구독을 원하는 유튜브 채널 뒤에 채널 ID를 붙여주면 됩니다.

이 주소를 RSS 리더에 등록하면 원하는 채널만 개별적으로 RSS 리더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만일 채널 주소가 맞춤 URL로 되어 있다면 해당 채널의 ‘소스 보기’에서 data-channel-external-id로 검색해 채널 ID를 찾아 등록하면 되겠습니다.

(스크린샷은 맞춤 URL이 적용되지 않는 채널이라 결과값이 없습니다.)

Write A Comment